우리 사업 대박 날까..?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는 기업이 새로운 사업 모형을 개발하고 기존의 모형을 문서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영전략 템플릿이다.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여 포착해 내는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하여 기업 업무, 제품 및 서비스의 전달 방법,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을 나타낸 모형이다. 이것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이윤 창출을 위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관리하며, 판매하는 방법을 표현한다. 쉽게 말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다양한 고객 형태에 맞게 기업의 가치를 제품 및 서비스로 가공하여 제공하고, 기업의 지속적 수익구조를 설명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왜 이런 템플릿을 작성해야 하는가?

답은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다. 오히려 너무 간단해서 의심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난해하면 난해하지, 간단하다는 뜻은 전혀 아니니 오해는 금물이다.

모든 조직 구성원이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바 역할을 명확히 알아야만 비로소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PM의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어떨까.
PM은 기업의 사업 초기 구상 단계 즉, 기획 단계부터 참여한다. 따라서 PM은 사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업의 사업 가치를 직시하여야 한다. 또한 타겟으로 하는 시장과 그 시장의 트렌드, 현재 기업의 인지도와 업계 위치 등을 고려하는 인사이트를 가져야 한다. 이것을 문서화를 통해 이슈화하는 것. 그것이 PM의 업무 중 일부이며, 이때 필요한 것이 BMC 즉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총 9가지 블록으로 구성된다. 위 사진처럼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기준으로 좌측에는 '비용 측면'과 우측으로는 '수익 측면'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비용 측면 : 핵심 파트너쉽, 핵심 활동, 핵심자원, 비용구조

-수익 측면 : 고객 관계, 고객 세그먼트, 채널, 수익원


그렇다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중심이 되는 가치 제안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여기서 가치 제안은 대상 제품/서비스의 장단점을 떠나 소비자가 사용하며 추가적으로 느끼는 가치를 말한다.

이는 이후의 피드백 및 개선 사항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에 큰 영향을 끼친다.

좌측의 4가지 비용 측면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핵심 파트너쉽 : 규모에 따라 시간과 비용의 효율화를 위해 외주 혹은 파트너쉽 채결.

핵심 활동 : 서비스와 기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한 방법 분석.

핵심자원 : 인적자원, 기술적 자원을 비롯한 외부기술을 포함. 성장 가능성 또한 핵심자원.

비용 구조 : 사업을 진행하며 발생되는 모든 비용. 고정 비용과 가격 변동에 의한 가변 비용으로 구분. 

우측은 실제 수익 측면과 연계되는 내용들이다.

고객관계 :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 유지를 통한 꾸준한 소비를 지향. 최근 구독 서비스 방식이 인기.

채널 :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되는 전달 매체. 

고객 세그먼트 : 소비자 각각의 생각과 관점의 차이. 소비자의 성격과 변수를 객관적으로 통계 및 분석.

수익원 : 어떻게 서비스하고 수익을 낼 것인가를 분석, 판단한다. 원가와 제품 가격 설정하며, 해당 제품의 가격이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분석.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마치 한 폭의 추상화와 같다.

새하얀 백지 위에 처음부터 밑그림을 그리기에 '주제와 구성은 어떤 것이 적합한가?', '이렇게 작성하는 것이 맞나?'라는 생각에 막막한 생각이 우선이고, 어찌어찌 작성한다고 한들 잘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인지의 여부를 직접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추상적인 것 같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일지라도 각 부분 별 구성이 의도한 바가 잘 명시되고

그 분석이 틀리지 않았다면, 비로소 한 폭의 추상화가 완성된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그 큰 틀 자체로 잘 작성되었는가 의미를 갖지만, 각 부분 별 구성을 통해 작성자의 의도가 얼마나 드러나는가 또한 큰 요소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고로 막막함에 두려워하지 말자. 자신의 생각을 오롯이 각 부분 구성으로 나타내었다면, 그것이 바로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일 것이다.

본 기사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Carpe PM

tech4@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잡스가 늘 직원들을 닦달한 말? “일 좀 벌이지 마!”

그런데 다들 ‘해야 할 일’에 집착할 때, 오히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쳐내는데 집중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스티브 잡스인데요. 그는 늘 구성원들에게 "일 좀 벌이지 마!"라고 소리쳤다는데요. 대체 왜 그랬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