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트위터 훈수 경영 시작하나

[AI요약] 일론 머스크 CEO가 트위터의 유료 정책 개선을 제안했다. 더 저렴한 구독 서비스와 함께 셀럽 참여를 독려하는 등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일론 머스크는 최근 트위터 지분 9.2%를 확보하면서 최대 주주 중 한 명이자 이사회 구성원으로 합류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 지분 9.2%를 확보하면서 이사회에 정식 합류한 이후 트위터 경영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이른바 '훈수'로 트위터 경영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해석이 오가고 있다.

일론 머스크 CEO는 지난 9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트위터의 유료 구독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Twitter Blue)'가 개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월 사용료 2.99달러가 너무 비싸며 더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한 것.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가 유료 서비스 제공 폭을 넓히면서 사용자에게 광고가 없는 더 쾌적하고 자유로운 활용을 권장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트위터가 생존을 위해 광고에 의지한다면, 결국 사용자의 관심으로부터 점점 멀어지는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는 게 그의 경고다.

광고를 제거한 구독 서비스가 트위터의 갈 길이며, 구독료를 저렴하게 책정해서 사용자가 참여할 기회와 폭을 넓혀야 한다는 얘기다.

실제로 일론 머스크 본인을 비롯해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테일러 스위프트, 저스틴 비버, 레이디 가가 등 주요 인사들이 트위터를 즐겨 쓰고 있지만, 더 많은 영향력 있는 셀럽들이 참여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돼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트위터는 지난 2021년 6월 광고를 제거하고 각종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트위터 블루 유료 구속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미국과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일부 국가에서 제공하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카이헬스, ’인공지능 배아분석 Vita Embryo’ 임상시험 계획 승인

난임 인공지능 기업 카이헬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공지능 배아분석 소프트웨어 (Vita Embryo) 확증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카이헬스에 따르면 비타 엠브리오는...

키뮤스튜디오, 2024 대한민국 브랜드가치평가 1위 수상

콘텐츠로 발달장애인과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는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2024 대한민국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1위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대한민국 브랜드...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2024년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이하 오렌지플래닛)은 2024년 상반기 정기모집에 최종 19개 팀을 선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오렌지플래닛 2024년 상반기 정기모집에는 ‘오렌지팜’ 6개 팀,...

[인터뷰] 김보형·이희용 르몽 공동대표 “소상공인의 수익을 더해주는 AI 댓글 관리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MVP(최소기능제품)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 후 지난해 말 창업한 르몽이 지난 2월말 본격적으로 선보인 댓글몽은 2주 남짓 만에 1200여 자영업자가 서비스에 가입했다. 이렇다할 마케팅 없이 오직 초기 테스트 대상자들을 통한 입소문만으로 이뤄낸 성과였다. 가능성을 확인한 이 극초기 스타트업은 이제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적용 분야 확대, 글로벌 진출, 투자 유치 등을 계획들을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