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2030년 12개 공장서 연간 2000만대 전기차 양산할 것"

[AI요약]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오는 2030년까지 연간 2000만대 전기차 양산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경기 전망에 대해서도 1년 반 이상 완만한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James Duncan Davidson)

경제매체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 CEO는 테슬라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중장기 전기차 시장 전망과 테슬라의 양산 계획 등을 밝혔다.

일론 머스크 CEO는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테슬라의 양산 능력을 더욱 크게 확대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연간 2000만대의 테슬라 전기차를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12개 전기차 생산 공장에서 각 공장마다 연간 150만~200만대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테슬라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와 오스틴, 텍사스, 독일 베를린, 중국 상하이까지 총 5곳에서 '기가 팩토리'로 불리는 전기차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파나소닉과 합작으로 미국 네바다주 스파크에서 4680 배터리 등을 양산하는 배터리 전문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캐나다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공수표'로 비친 로보택시(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무인 차량)에 대해서는 "점차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산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에 대해서도 2023년 본격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시판 가격과 일부 사양은 달라질 수 있음을 언급했다.

글로벌 경기 전망에 대해서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거시 경제 예측은 재앙의 비법"이라고 먼저 농담을 던진 후 "인플레이션 정점은 지난 것으로 본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완만한 경기 침체가 앞으로 18개월간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올해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로 인해 전 세계적인 부품 공급망 대란에 직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문제가 단시일 내에 해결될 것 같지는 않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축적된 자본과 자산을 "낭비하지 않고 가능한 빨리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투자자를 위한 조치로 테슬라의 미래 현금 흐름에 따라 "필요하다면 자사주 매입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언젠가는 테슬라 CEO 자리에서 물러날 생각이 있는가"라는 한 투자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외계인에게 납치되지 않는 한 테슬라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뷰]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농업과 부동산, 금융을 결합한 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전문 앱이 관심을 두지 않는 농촌 부동산 정보의 디지털화는 과연 불가능한 것일까? 데이터, 경영 전문가인 김기현 대표의 고민은 그렇게 AI(인공지능)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 개발로 이어졌다.

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뉴럴링크의 이 혁신적 성과는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 배경에는 지난 수년 간 실험 과정에서 동물을 학대해 1500마리나 되는 양, 돼지, 원숭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비난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