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삼성 Z플립3 이용해 i심카드 스마트폰 시연

퀄컴이 스마트폰 통합 SIM카드 이른바 i심(Integrated SIM)기술이 들어가 작동하는 스마트폰을 시연했다. (사진=퀄컴)

퀄컴이 스마트폰 ‘통합 SIM카드’ 이른바 i심(Integrated SIM)기술이 들어가 작동하는 스마트폰을 시연했다고 18일(현지시각)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퀄컴과 보다폰은 새로운 증명 시연에서 i심(iSIM)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을 작동할 수 있었다.

기존의 임베디드 심(eSIM)이나 임베디드 범용IC카드(eUICC)는 단말기 장치에 납땜돼 저장기능과 함께 여러 네트워크 운영자들의 원격 관리를 가능케 한다. 하지만 이 새로운 i심(iSIM)은 지금까지 별도의 칩에 있던 심을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U)와 통신칩이 함께 있는 칩셋(SoC) 상의 보안구역으로 이동시킨다. 즉, 별도의 칩을 사용하는 e심과 달리 i심은 휴대폰 자체 시스템 칩셋(SoC)에 심어진다.

이번 시연은 퀄컴 보안처리 장치(SPU)가 내장된 스냅드래곤 888 칩을 개조한 삼성 갤럭시Z 플립3 5G를 이용해 이뤄졌다.

퀄컴은 칩셋 기기에 i심을 내장하면 시스템 통합 강화, 성능 향상, 메모리 용량 증가 등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스마트폰 단말기 내부에 추가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퀄컴에 따르면 i심은 노트북, 태블릿, 가상현실(VR) 헤드셋 및 웨어러블과 같은 다양한 장치에서도 구현될 수 있으므로 고객들은 대다수의 기기에서 셀룰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퀄컴은 이 기술 시연 발표문에서 “i심 솔루션이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자(MNO)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고 제조업체들의 기기에 귀중한 공간을 확보해 주며 기기 사용자가 5G통신망의 모든 잠재력과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 “i심 기술의 혜택을 가장 많이 볼 분야로는 스마트폰, 모바일PC, 가상현실/혼합현실(VR/XR) 헤드셋, 산업 사물인터넷(IoT) 등이 있다. i심 기술을 칩셋에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스냅드래곤 플랫폼을 사용하는 제조업체들에 대한 추가지원을 해 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보다폰도 “우리의 목표는 모든 기기가 서로 원활하고 간단하게 연결돼 고객이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i심은 원격 관리 플랫폼과 결합되면서 이러한 방향으로 가는 주요한 단계가 되고 있다”며 “i심 고객들이 하나의 기기에서 여러 개의 계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 당장으로선 언제 I심 기술이 상용화기기에 구현될 것으로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퀄컴의 정보는 없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