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호출 시장의 카카오 독주, "막을 자가 없다"

[AI 요약] 카카오모빌리티가 요금 인상과 승객 골라 태우기 등 연이은 논란에도 압도적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우티(UT)는 4개월째 할인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용자는 도리어 줄고 있다. 타다, 아이엠(i.M)택시 등 후발주자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으며 반전을 꾀하고 있다.

야심하게 택시 호출 시장에 도전장을 낸 후발주자들도 카카오 독주 체제를 멈추기엔 역부족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요금 인상과 승객 골라 태우기 등 연이은 논란에도 압도적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야심차게 택시 호출 시장에 뛰어들었던 우티(UT)와 타다, 아이엠(i.M)택시 등 후발주자들은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독보적인 가맹택시 수를 기반으로 한 호출 속도, 손쉬운 결제 방식 등 이용 편리성에서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카카오가 독점하고 있는 택시 호출 시장에 야심차게 뛰어들었던 우티는 벌써 4개월째 할인 쿠폰을 뿌리며 출혈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우티, 할인만 4개월째...그래도 안타요

할인 쿠폰 이벤트를 매주 연장하고 있는 우티 (이미지=우티)

우티는 글로벌 승차공유 플랫폼 우버(Uber)와 티맵모빌리티가 합작해 만든 택시 호출 플랫폼으로 출시 당시 많은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호출 후 평균 30분 기다려야 하거나 결제 등의 이용자 불편이 속출하면서 우티 이용자는 계속 감소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우티는 택시비 할인 이벤트를 매주 연장하고 있다. 현재 자사 가맹택시는 20%, 일반 택시는 15% 할인된 가격에 이용 가능하다. 지난해 11월 신규 앱 출범을 기념해 시작했지만 4개월째 유지 중이다. 모든 승객을 대상으로 펼치는 할인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는 도리어 줄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50만명이던 우티 월간이용자수(MAU)는 12월 52만명으로 잠깐 증가했다가 1월 49만명, 2월 47만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같은 기간 카카오T 이용자수도 1137만명에서 980만명으로 감소했지만, 우티 MAU는 여전히 카카오택시의 4.7% 수준이다.

우티가 고전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맹택시 부족이다. 2021년 3분기 기준 카카오택시의 가맹택시는 약 3만대, 우티는 1만대에도 못 미친다. 이 때문에 택시 호출에 상당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또한 배차 성공과 관계없이 호출과 동시에 카드가 가결제되는 점도 불편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배차 실패 시 매번 결제가 취소돼야 하는데, 실제 취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현장 결제 불가, 주소 업데이트 미흡 등도 문제로 꼽힌다.

우티는 연내 택시 합승 서비스, 사전확정요금제 등을 선보일 계획이지만, 관계자들은 카카오 T 중심의 판도를 바꾸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타다·i.M, 카카오택시와 차별화를 꾀하지만...

직영택시 증차, 프리미엄 서비스 등 새로운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아이엠택시와 타다 (사진=아이엠택시, 타다)

타다는 대형 택시 사업에 주력하기 위해 2021년 11월 ‘타다 next’ 서비스를 시작했다. 베타 서비스 기간을 거쳐 곧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최근 호출 예약, 경유지 설정 등의 기능을 선보이며 카카오택시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아이엠택시 운영사인 진모빌리티는 법인 택시 회사 3곳을 잇따라 인수하며 직영택시 규모를 늘리고 있다. 총 1,200여 대 면허를 확보한 진모빌리티는 직영택시 수 900여 대인 카카오모빌리티를 앞지르게 됐다.

진모빌리티는 상반기 안에 1500여 대까지 차량 증차, 차량 라인업 확대, 수도권 및 관광 지역 대상 서비스,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기술 고도화를 위한 R&D 분야 등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독주 체제 굳히는 카카오택시

카카오 T앱에서 목적지를 설정하면 택시부터 지하철, 대리 등 다양한 교통수단별 이동시간과 비용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택시는 택시 시장을 넘어 바이크, 주차장, 대리운전, 기차, 통근 셔틀, 항공, 물품 퀵배송, 렌터카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나아가 카카오T 앱에서 통합 검색이 가능해지면서 시장 독점 체제를 굳히고 있다.

최근 카카오모빌리티는 목적지를 검색하면 사용 가능한 교통수단을 한 번에 보여주고 예약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카카오T 홈 화면 아래쪽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통합검색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 목적지를 입력하면 택시부터 대리, 렌터카, 지하철까지 교통수단별로 걸리는 시간과 예상 비용을 알려준다. 자차 이용자를 위한 길안내와 주변 주차장까지 확인 가능하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운영 중인 직영택시 사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 카카오의 가맹택시 부문이 업계 1위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과 같은 직영택시 운영은 실익이 없다 판단한 것으로 알려진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