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과 금융 의기투합, KT·신한 ‘미래성장 DX’ 깐부 맺었다

[AI요약] 통신과 금융, 각 분야에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KT와 신한은행이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로봇, 빅데이터 등 디지털 플랫폼 기술 기반 미래금융 디지털전환(DX) 사업 협력을 선언했다. 단순한 업무협약(MOU) 수준이 아닌 지분 맞교환을 통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라는 점에서 양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다만 이를 바라보는 시장의 반응은 아직 유보적이다. 4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지분 교환을 통해 막강한 혈맹을 구축하고 최근 유망한 것으로 언급되는 신사업 분야가 망라된 빅딜이지만 정작 구체적인 사업계획안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17일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사장)과 진옥동 신한은행 행장(좌)이 서울 중구의 신한은행 본점에서 ‘KT-신한은행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식’을 통해 양사의 대규모 협력을 선언했다. (사진=KT)

통신과 금융, 각 분야에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KT와 신한은행이 17일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로봇, 빅데이터 등 디지털 플랫폼 기술 기반 미래금융 디지털전환(DX) 사업 협력을 선언했다.

단순한 업무협약(MOU) 수준이 아닌 지분 맞교환을 통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라는 점에서 양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지분 교환 규모는 양사가 상대방 주식 4375억원어치를 각각 취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양사는 이러한 협력을 바탕으로 총 23개의 미래 신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금융 데이터에 AI 기술을 더하다

양사의 협력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금융 서비스에 AI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다. 신한은행은 앞서 AI 뱅커가 고객을 응대하는 미래형 점포 ‘디지로그’를 운영하며 가능성을 체크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KT의 AI, 로봇, 미디어월 등 혁신 솔루션이 더해진다.

신한은행의 막대한 금융 데이터 역시 KT의 AI 기술이 더해진다. 특히 KT의 데이터 분석, 자연어처리(NLP) 등이 도입, 금융특화 AICC(AI컨택센터)를 통해 AI 기반의 업무 생산성 향상, 고객 편의성 증대를 꾀하는 언어모델 개발도 추진된다.

통신과 금융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상공인 대상 특화 통신·금융 융합 서비스도 개발된다. KT의 ‘잘나가게’ 플랫폼이 보유한 입지상권데이터를 신한은행과 연계해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양사는 각자의 빅데이터를 결합 특화된 통신/금융 융합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미래금융 DX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미지=픽사베이)

메타버스, 블록체인 기술 연계도 눈에 띄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주목받는 신사업으로 떠오르는 메타버스 역시 양사 협력 사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KT와 신한은행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KT가 구축한 메타버스 플랫폼에 신한은행의 금융 인프라를 탑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양사는 이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내 유통 포인트를 공동으로 발행하거나 포인트 교환 등의 방식으로 제휴사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계한 대고객 서비스 확장을 꾀할 수 있다.

KT가 보유한 상권정보 등을 접목한 부동산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도 검토하는 안 중 하나며, NFT 기반 디지털 자산 발행·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공동사업도 추진한다.

블록체인 기술과 연계된 ‘공인전자문서중계자’ 관련 사업 모델도 발굴할 계획이다. KT가 보유한 블록체인 기술을 다양한 유형의 전자계약서, 전자증명서, 모바일 전자고지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로 구성된 전자문서 보관 및 유통에 적용하는 것이다.

양사는 각각의 전문인력이 투입된 공동연구개발(R&D) 테스크포스(TF)를 조직해 미래융합 금융 DX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렇듯 다양한 사업계획과 더불어 양사는 안정적인 공동 프로젝트 수행과 추가적인 협력 과제 발굴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R&D) 테스크포스(TF)’를 조직한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TF는 KT의 전문 엔지니어와 신한은행의 금융인프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이를 기반으로 AiCC엔진개발, 보이스 인증 금융 인프라 개발 등 미래융합금융 DX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양사의 협력은 향후 글로벌 플랫폼 사업 추진으로도 이어진다. 각각이 보유한 핀테크 역량과 혁신기술을 접목해 공동의 SI펀드(전략적 투자 펀드)를 조성해 국내외 유망 벤처기업 투자와 컨설팅 사업에도 나선다는 것이다.

장미 빛 청사진을 그리는 단계, 시장 반응은 아직 시큰둥

통신과 금융의 만남은 그 자체만으로도 화제가 되기에 충분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장의 반응은 아직 유보적이다. 4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지분 교환을 통해 막강한 혈맹을 구축하고 최근 유망한 것으로 언급되는 신사업 분야가 망라된 빅딜이지만 정작 구체적인 사업계획안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는 것이다. 실제 양사가 협력 발표를 하던 17일 주식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KT주가는 전일 대비 0.64%, 신한지주 주식은 1.15%가 하락했다.

통신과 금융을 대표하는 양사의 빅딜 발표 당일 주식 시장은 냉담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양사의 협력 선언 외에 구체적인 사업 방향이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다. (사진=픽사베이)
*자료 사진으로 기사와 연관성은 없음

협력 사실 자체는 주목할 부분이지만, 추진을 선언한 23개 사업분야를 살펴보면 사실상 양사가 그간 개별적으로 진행하고 있던 사업이 대부분이다. 통신과 금융을 결합해 시장의 예상을 뛰어 넘는 차별적이고 새로운 서비스, 사업도 없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에서는 양사의 이번 지분 교환을 통해 일본 기업인 NTT도코모가 보유한 KT 주식 전량이 신한은행 보유로 바뀌게 됐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NTT도코모가 모기업 NTT의 완전자회사로 편입되며 KT의 주식을 시장에 대거 풀어버릴 것이라는 우려가 사라진 것이다.

양사의 협력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향후 협력 사업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추진되는가에 달려있다. 게다가 이처럼 저마다의 장점을 연계해 파격적인 파트너 십을 구축하는 기업들은 이미 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격변기를 맞이한 기업들 간 경쟁은 한동안 매우 치열한 주도권 다툼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EU ‘인공지능법’ 통과, GDPR 버금가는 강력한 규제 장벽 될 수도…대응법은?

EU 인공지능법 통과를 두고 국내 법률 전문가들은 공히 “GDPR 수준에 버금가는 강력한 규제 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실제 그 내용을 보면 EU 지역에서 출시되는 AI 관련 상품·서비스는 공급자의 소재지와 관계없이 모두 인공지능법에 적용 대상이 된다. 이에 법무법인 디엘지(전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마련한  ‘GDPR의 실무와 EU 최신 규제 동향’ 세미나에서는 GDPR을 통해 진행된 규제 내용과 더불어 인공지능법에 대한 국내 인공지능 기업의 대응 필요성이 주요 세션 중 하나로 다뤄졌다.

스타트업을 위한 ‘엔드-투-엔드’ 머신러닝 프로젝트 아이디어 TOP 5

머신러닝은 스타트업 운영에 있어 혁신, 효율성 그리고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수 있는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머신러닝 기술은 스타트업의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며 성장을 촉진할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스타트업이 경쟁 환경을 계속 탐색하고 엔드-투-엔드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활용한다면 시장 판도를 바꿀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콘택트렌즈 결정적 기술 등장···눈깜빡이면 충전

최근 미국 유타대 박사 과정생이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프로세스 통합 엔지니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제품화 잠재력을 갖춘 스마트 콘택트 렌즈를 개발해 발표했다. 이 분야는 지난 2014년 구글이 스마트 콘택트 렌즈인 ‘구글렌즈’를 개발했다가 4년 만에 철수 선언한 분야여서 주목된다. 당시 기술적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린 것이다.

스타트업의 PR의 3가지 키워드 ‘보도자료’ ‘뉴스레터’ 그리고 ‘CEO의 관심’

프렌차이즈 창업 플랫폼 전문 기업 마이프차와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가 공동으로 기획한 ‘1st 뉴스레터·PR 실무 세미나’는 ‘모든 기업은 미디어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주제 아래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이정훈 뉴스럴 대표를 비롯해 강지인 마이프차 마케티 팀장, 최준호 온다 실장 등 현직 PR 및 마케팅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한 각 세션에서는 스타트업이 참고할 ▲언론 PR ▲온드 미디어 ▲기업 뉴스레터 등 효과적인 미디어 전략과 실무 노하우가 소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