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보안 산업이 서비스 기반 솔루션으로 변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포스트 펜데믹 시대 글로벌 보안 산업에서의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Post-Pandemic Growth Opportunity in the Global Security Industry)’를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경기가 침체되어 있지만 보안 산업의 투자 기회 전망은 매우 밝다.

시장 전망에 관한 최선의 시나리오에서는 2019~2025년간 4.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 1093억달러를 기록한 글로벌 보안 시장 수익이 2025년에는 1406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보수적 시나리오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3.1%의 연평균 성장률로 2025년 1310억1000만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한편 코로나19 이전 전망치는 같은 기간 7.1%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5년에는 1649억7000만달러로 예측됐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10년간 거침없이 성장해 온 보안 시장이 코로나19로 약간 주춤할 것이다. 이 침체기를 계기로 여러 부문이 서비스 기반의 솔루션 전환에 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난 관리와 은행·금융, 공항 보안 등 주요 시장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 보안을 위해 지출한 수준으로 다시 회복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회복 기간 중 항만(4.5%)과 재난 관리(4.0%), 긴급 구조(4.0%), 대중교통(4.0%) 시장 성장률이 평균 보안 산업 성장률보다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0~2021년간 다소 침체 분위기가 이어지겠지만 이후로 수요가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관련 기업들에 엄청난 발전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글로벌 보안 시장의 성장 기회를 만들어 줄 주요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디지털화 우선: 정부들이 외출 자제를 권고함으로써 보안 인력이 극도로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보안 시스템과 모니터링 툴에 원격/클라우드 접속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접촉식 기술 강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생체인식과 원격 접속, 인증, 다중 사용 분석 솔루션 등의 비접촉식 기술에 대한 투자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플러그 & 플레이(Plug-and-play) 감시: 고객들이 비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플러그 & 플레이 감시 장비 구현을 원하는 것은 판매사에 꾸준히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센서 투 액션(Sensors-to-action): 고객들이 새로운 솔루션이나 장비를 추가 구매하지 않고도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센서 네트워크 기능 개발 및 강화를 우선시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50여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