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닷, 상암동서 '국내 첫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포티투닷'이 서울시로부터 제1호 자율차 유상운송 면허를 받고 서울시 상암동을 시작으로 서울에서 자율주행차 호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포티투닷은 서울시 상암동 일대에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

포티투닷은 자율주행차를 호출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탭(TAB!)'을 공개하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공도로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 돌입한다고 29일 밝혔다. 포티투닷은 이번 사업을 위해 자율주행자동차시범운행지구에서 여객운송사업을 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한정 운수면허증'을 취득했다.

이날 포티투닷은 서울 상암 시범지구에서 열린 ‘자율주행 유상운송 선포식’에 참석해 자율주행차량 서비스를 시연했다. 1호 승객으로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헌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이 탑승했다. 자율주행차와 운송플랫폼이 서울 도심에서 공개돼 호출, 배차, 탑승까지의 실증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차량 앞쪽)과 이헌승 국토위원장(뒷쪽)이 29일 시연된 포티투닷의 자율주행차에 탑승한 모습. (사진=포티투닷)

또한 회사는 서울 상암에서 처음 시작하는 ‘유상운송 1호 면허’를 받았다. 앞서 포티투닷은 지난달 1일에는 여러 업체의 자율주행차량을 통합 호출, 배차할 수 있는 서울시 운송플랫폼 사업자로도 단독 선정됐다. 서울시에서 부여하는 유상운수 면허와 자율주행차 플랫폼 사업자로 동시에 선정된 것은 신청한 업체 가운데 유일하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포티투닷이 운영하는 자율주행 서비스는 정해진 정거장을 순환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승객은 자신이 가야할 목적지와 가장 가까운 정거장에서 하차 하면 된다.

시범 서비스에 사용될 니로EV 기반 자율주행차 3대는 DMC역, 월드컵파크2단지,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상암월드컵아파트7단지, 상암중학교를 순환한다.

자율주행차에는 보조 운전자가 동석하고, 정거장이 아닌 임의의 지역에서 하차할 수 없다. 운영 시간은 월-토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까지, 오후 1시 30분부터 4시까지다.

한편, 이날 시연에서 포티투닷의 자율주행 차량은 상암근린공원, 상암고등학교 등을 지나 목적지인 행사장까지 약 10분간 주행했다.

포티투닷의 자율주행차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처럼 카메라와 레이더로 주변 사물과 주행 상황을 인지, 판단, 제어하는 방식이다. 이외에 기존 완성차 업계의 자율주행은 라이다를 탑재하는 방식이다.

특히 고정밀 지도(HD map)가 아니라 자체 기술로 구축한 경량화된 지도를 활용해 지도 유지·보수 비용이 기존 고정밀 지도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해 상용화에 훨씬 용이하다는 게 포티투닷 측의 설명이다.

포티투닷이 이날 처음 공개한 통합앱 탭은 승객이 호출하면 차량 위치와 이동 경로를 분석해 승객과 가장 가까운 자율주행차를 승차 정류장으로 배차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탭은 승하차 정류장 안내, 호출 및 배차 등 필수 기능으로 우선 출시한다. 노선 표시 기능은 앱 업데이트를 통해서 지원할 예정이다. 이후 등록 카드 자동 결제, 차량 예약, 엔터테인먼트 등의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탭에서는 포티투닷 자율주행차량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의 자율주행차도 이용할 수 있다.

포티투닷의 시범 서비스는 다음 달까지 무료로 운행된다. 이후 내년 1월부터 소정의 요금을 받을 예정인데 예상 가격은 30원 미만으로 알려졌다.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는 “포티투닷은 연말까지 시범운영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한 다음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일반 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라면서 “자율주행 하드웨어 플랫폼의 가격 경쟁력 확보, 도심 매핑, 알고리즘 고도화 등을 통해 자율주행 상용화에 빠르게 도달하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티맵모빌리티는 사용자들이 티맵 검색창에서 검색했던 장소를 분석한 '티맵트렌드다이어리 2023 총결산 : 검색편'을 19일 공개했다. 분석 데이터는 지난해 1~11월을 기준으로 집계됐다. 1년간 티맵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장소는 ‘스타벅스’로, 30대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주유소와 다이소는 각각 2위와...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실시간 통역(Live Translate)' 기능으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 간의 전화 통화에서 실시간으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반으로 작동하며, 클라우드 연결 없이도 사용 가능하다. 갤럭시 S24 시리즈에 기본 탑재된 '전화' 앱을...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 내 페르소나’에 대한 연구조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슬랙의 이번 연구는 시장조사기관 유고브(Yougov)와 협력해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9개 시장 1만5000명 이상의 사무직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들의 업무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