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마루, 기업용 초거대 언어 모델 LLM42 출시…챗GPT의 ‘환각·보안·고비용’ 문제 해결한다

앤서링 AI(Answering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는 11일 ChatGPT(챗GPT)의 환각(hallucination), 보안, 고비용 3가지 문제를 해결한 기업용 초거대 언어 모델 LLM42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포티투마루는 이를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2023 국제 인공지능대전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포티투마루 측은 “기업용 초거대 언어 모델 LLM42는 챗GPT와 같은 초거대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의 경량화 버전을 실현했다”며 “솔루션 구축과 학습, 서빙에 들어가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기업용 Private 모드를 지원해 기업 내부 데이터와 민감한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안전하게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외에도 챗GPT 등 초거대 언어 모델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는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99% 이상의 정확도로 검증된 통합 QA 모델과의 엔지니어링으로 완벽하게 제거했다는 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AI EXPO KOREA 2023 현장.

한편 포티투마루는 10일부터 시작된 국제인공지능대전 현장 부스에서 생성형 AI 기반 초거대 언어 모델 LLM42를 소개하며 이날 진행된 AI Tech 2023 컨퍼런스에 김동환 대표가 나서 ‘생성형 언어지능 트렌드 및 ChatGPT 등의 초거대 AI 활용 전략’을 주제로 세션을 진행하며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전 세계가 ChatGPT에 열광하고 있지만, 막상 업무용으로 활용하기엔 환각, 보안, 고비용 이슈가 해결되지 않으면 불가하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생성형 AI 시장에서도 디지털 주권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테크노파크, 2024년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 모집

서울테크노파크는 전국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테크노파크는 2021년부터 사업재편 파트너십 기관으로써 미래차, 배터리, 탄소중립, IT, 헬스케어, 수소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사업재편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지원해왔다. 사업재편 지원사업은 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구조변경 및 사업혁신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제도다.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및 규제 등을 개선함으로써...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화장품 원료 개발을 위해 2021년 기술 창업한 기업이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론은 심혈관 보호, 항암 및 항염에 효능이 있고 항산화 특성을 바탕으로 건기식 및 화장품 원료로 사용 중인 레스베라트롤을 변형하여 만든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저분자 물질이다....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밝혔다. 마이프차에 따르면 지난달 KT와 협력해 출시한 ‘프랜차이즈TV’는 창업에 관심 있는 고객들이 TV를 통해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를 얻고 창업 상담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니 TV 채널 번호 887번에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다음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