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위약금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이동통신 꿀팁' 

휴대폰(스마트폰) 가입자라면 한번쯤은 생각해 봐야 할 것이 공시지원금와 선택약정 할인이다. 특히 가입 및 해지와 관련해 자신이 위약금을 얼마나 낼지 등도 따져봐야 한다. 분실·파손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새로 폰을 바꿀 때 위약금을 조금이나마 덜 낼 수 있는 팁도 알면 좋다. 이를 위해 정부가 나섰다. 이동통신 소비자가 알아야 할 상식을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소개하는 캠페인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 이용자에게 서비스 계약·이용 시 꼭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이동통신 꿀팁, 이것만은 알고가소!’ 캠페인의 하나로 위약금 구조와 산정방식을 설명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위약금은 이용자가 통신사와 일정기간 서비스를 이용하겠다는 조건으로 공시 지원금 또는 요금할인 혜택을 받고나서 약정을 지키지 못할 때 발생하는 반환금을 말한다.

주로 번호이동이나 휴대전화 분실․파손 등으로 기존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려울 때 발생한다. 이때 위약금이 생각보다 너무 크거나 산정방식을 이해하기 어려워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해하는 부분을 해소하고자 이번 영상을 기획·구성했다고 방통위는 설명했다.

영상에는 방통위 단말기유통조사팀장이 직접 출연한다. 유튜브, 페이스북 등 방통위 누리소통망을 통해 댓글로 받은 국민들의 질문에 답하는 토크쇼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상에서는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할인(통신요금의 25% 할인)을 구분해 각각 위약금이 산정되는 구조를 설명하고 언제부터 위약금이 줄어드는지 그래프와 도표를 사용해 상세히 알려준다.

위약금을 조금이나마 덜 낼 수 있는 ‘꿀팁’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각 이용자의 할인혜택과 위약금 등은 각 통신사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편에서는 민원 사례를 분석해 이용자들이 피해를 많이 보는 휴대전화 사기 수법을 다룰 예정이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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