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기통 엔진과의 작별…롤스로이스 전기차 스펙터

29일 롤스로이스가 브랜드 최초의 양산 전기자동차 스펙터를 공개했어요.

스펙터(Spectre)는 ‘강렬함’ 그리고 ‘유령’을 의미한다고 해요.

영화 <007 스펙터>에서는 제임스 본드가 대적해야 하는 사상 최악의 조직 이름이었지만요.

롤스로이스 최초의 양산 전기차 '스펙터'

스펙터는 팬텀(유령), 고스트(유령), 레이스(유령) 등 기존 롤스로이스 모델명처럼 강렬하면서도 상징적이죠.

다만, 정식 공개했다고 하기엔 아직 가려진 부분이 너무 많은데요.

롤스로이스는 이번 공개와 함께 이 차의 주행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어요.

2023년 4분기 출시에 앞서서 말이죠.

테스트 차량 차체는 롤스로이스의 쿠페 모델인 레이스(Wraith)처럼 보이는데요.

세단 버전 고스트가 신형으로 바뀌었으니 레이스도 바뀔 때가 됐죠.

롤스로이스 최초의 양산 순수 전기 자동차가 될 스펙터는 롤스로이스 고유의 스페이스프레임 아키텍처에 전기 구동 시스템을 결합해 롤스로이스 특유의 승차감을 일컫는 와프터빌리티(waftability)를 효과적으로 구현한다고 해요.

롤스로이스는 스펙터 출시에 앞서 전세계적으로 250만km에 달하는 -롤스로이스 역사상 가장 혹독한- 주행 테스트를 공개적으로 실시한다는 방침이에요.

롤스로이스모터카 CEO 토스텐 뮐러 오트보쉬는 “이를 통해 향후 400여 년 동안 활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축적하겠다”는, 이해가 갈 듯 말 듯 한 얘기도 덧붙였어요.

롤스로이스의 '팬텀 EE'

롤스로이스는 이전에도 전기자동차를 공개한 적이 있지만 일반에 판매하는 모델은 아니었어요.

2011년 팬텀의 전기자동차 버전인 ‘팬텀 EE(코드명 102EX)’를 선보였고, 2016년에는 순수 전기 콘셉트 모델 ‘비전 넥스트 100(코드명 103EX)’를 발표했죠.

비전 넥스트 100

롤스로이스는 2020년대에 모든 제품을 순수 전기 모델로 전환해 2030년 이후에는 내연기관 차량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할 계획이에요.

스펙터는 그 이름과 달리 롤스로이스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셈이죠.

차봇매거진

rsport1@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