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언스, 가상 인플루언서 ‘태리’로 마테크 넘어 메타버스 사업 본격화

미디언스는 가상 인플루언서 태리를 시작으로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메타버스 영역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사진=미디언스)

마테크(Marketing-tech) 스타트업 미디언스의 가상 인플루언서 ‘태리’가 미디언스의 공식 홍보모델을 시작으로 대외 활동을 시작한다.

3일 미디언스에 따르면 태리를 시작으로 연내 100명의 가상 인플루언서를 제작하며 사업 무대를 메타버스 공간으로 본격 확장한다. 미디언스는 태리를 비롯해 향후 제작하는 가상 인플루언서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지만, 비싼 비용으로 망설이고 있는 브랜드들에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2월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가상 인플루언서 태리(@itsmetaeri)는 한달 만에 팔로워가 3000명을 돌파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관심을 끌며 패션∙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에서 협찬 제의가 잇따르고 있다. 태리는 미디언스의 공식 홍보모델 활동을 시작으로 디지털 크리에이터이자 브랜드 모델로서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태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버추얼 휴먼 제작 기술인 ‘페이스 스왑’(Face Swap) 기술에 미디언스가 보유한 약 4만여명의 인플루언서 콘텐츠 데이터 분석을 통한 페르소나를 융합해 탄생했다. 미디언스는 “이를 통해 MZ세대에게 선호도가 높은 가상 인플루언서를 단시간에 육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미디언스의 기술은 AI학습을 위해 긴 시간이 필요하고, 이질감 없는 정확한 변환값을 산출하기 위해서 대량의 데이터가 필요했던 기존 페이스 스왑과 달리 얼굴 사진 한 장만으로 단시간에 얼굴 정면과 함께 측면 및 상하단까지 이질감 없이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마케팅 업계에서는 3000명을 넘어선 팔로워들이 태리를 실제 사람으로 인식하며 친밀하게 소통하는 등 기존의 버추얼 휴먼에서 느끼는 ‘불쾌한 감성적 이질감’을 넘어섰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미디언스의 가상 인플루언서 태리. (사진=미디언스)

미디언스는 제품 촬영 및 상세페이지 제작 서비스인 ‘세일즈캐스트’와 가상 인플루언서들을 접목시켜, 스타트업 및 중소상공인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브랜드와 제품에 맞는 다양한 가상 인플루언서 모델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합리적 비용으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품촬영 및 상세페이지 제작, 나아가 브랜딩 마케팅까지 진행하고자 하는 스타트업과 중소상공인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닐 수 없다.

미디언스는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브랜드 카테고리에 적합한 가상 인플루언서를 제작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원하는 브랜드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미디언스는 일반인들도 자신이 꿈꾸던 제2의 아이덴티티를 SNS공간에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 인플루언서로서의 수익활동까지 할 수 있는 ‘부캐 육성 대전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잠재력을 가진 개인들과 올해 6월까지 약 10여명의 가상 인플루언서를 집중적으로 육성해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김민석 미디언스 대표는 “태리라는 이름은 바꿀 태(兌)에 이로울 리(利)를 써 이로운 영향으로 디지털마케팅 세상을 바꿔 나가길 바라며 지었다”며 “독보적인 기술력과 인플루언서 콘텐츠 데이터 분석을 통해 MZ세대에게 친숙하고 트렌디한 콘텐츠 기획력으로 빠르게 팬덤이 형성되고 있어, 앞으로 크리에이터로서 다양한 활동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황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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