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다, 2022-23년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 발표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는 13일 국내 숙박업 동향과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한 2022-23년 호스피탈리티 데이터 &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 리포트에는 2022년 숙박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숙박업 지표(OSI, ONDA Stay Index)를 포함해 숙박업 종사자가 체감하는 팬데믹 이후 업계 분위기 및 전망 설문조사도 함께 실렸다.

온다가 공개한 숙박업 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숙박업 온라인 거래액은 2021년 대비 77% 증가했다. 코로나19가 극심했던 2020년과 비교하면 전반적으로 월별 거래액이 2배 이상 증가해 가파른 회복을 이어갔다. 특히 비수기인 4~6월의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대한민국 숙박대전이 시행된 결과로 풀이된다.

숙박업종별로는 호텔·리조트가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 호텔·리조트는 전년보다 예약 수 자체가 약 2배 증가해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21년 전년 대비 거래액 성장률이 20~30% 내외 였던 것에 비해 지난해에는 150~170%를 기록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큰 인기를 끌었던 글램핑·카라반·캠핑의 거래액도 엔데믹을 맞아 소폭 증가했지만 2021년 기록한 거래액 성장률보다는 약 16.9%p 감소했다.

지역별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서울, 부산 등 주요 도심지 지역이 두각을 나타냈다. 외국인 관광객의 부재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호텔의 매출이 하반기로 갈수록 전년 대비 회복되면서 서울, 부산 지역 거래액은 작년보다 각각 202%, 173% 증가했다.

온라인 플랫폼별로는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는 포털과 해외 OTA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지난해 포털은 예약 수와 거래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로 나타났다. 포털의 거래액 비중은 2020년 대비 3.2%p, 해외 OTA는 7.6%p 증가해 준수한 성장을 이어갔다. 같은 기간 이커머스의 비중은 12.3%p 감소했다.

팬데믹 이후 숙박업이 다변한 가운데 업계 종사자가 체감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도 진행됐다. 전체 응답자의 62%가 지난해 엔데믹에 따른 보복 여행으로 업계가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답했다. 호텔 및 리조트 종사자의 75%가 긍정적 변화를 체감한 반면, 펜션 등 중소형 숙소 운영자의 58.3%는 현상 유지 혹은 부정적 변화를 느껴 숙박업 종사자 사이에 간극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업계 회복을 위한 정부 수행 평가는 10점 만점에 4.5점에 그쳤다. 호텔 및 리조트 종사자들은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관광 인프라 구축을, 중소형 숙소 운영자들은 숙박 플랫폼과 업체 간 상생안 마련을 꼽았다.

온다 관계자는 “지난해 호텔 및 숙박업은 완연한 엔데믹에 접어들어 성수기와 비성수기 모두 크게 회복되는 모습이었다”며 “올해는 한·중 관광 재개 등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 시기에 따라 추이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온다는 호텔 및 숙박업 관계자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전년 대비 숙박산업의 동향을 담은 OSI를 발표하고 있다. OSI는 국내 최대 규모의 통합 판매 시스템(ONDA HUB)에서 거래되는 전국 약 5만개 숙소, 40만여개 객실의 실제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전체 리포트는 온다 기업 블로그(corp.onda.me) 내 리포트 & 콘텐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클라썸, 1분기 수주액 236% 달성…높은 고객만족 지표 기록 비결은?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은 올 1분기에 수주액 236%를 달성, 고객사로부터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클라썸 측은...

토스뱅크, 비과세종합저축 적용 계좌 6만좌 돌파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도입한 ‘100% 자동화 비과세종합저축’을 통해 은행 방문 어려운 사회적 배려 대상자인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라이프시맨틱스, 1분기 매출 전년대비 324% 증가

개인건강기록(PHR) 기반 의료 및 헬스케어 인공지능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4억5000만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24 서울메타위크 6월 개막… 아시아 최대 규모 AI, Web3, 메타버스 페스티벌 기대감↑

아시아 최대 규모의 AI, Web3, 메타버스 페스티벌인 2024 서울메타위크(SEOUL META WEEK 2024)가 다음달 26일부터 이틀 동안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