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AI 업데이트’의 모든 것

[AI요약] 마이크로소프트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가 대규모 AI 중심 이벤트가 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1, 마이크로소프트365 등을 포함한 앱 및 서비스 전반에서 AI 사용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기업의 대규모 AI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인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23’에서 공개한 AI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CNN, 더버지 등 외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MS는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한 컨퍼런스에서 빙(Bing)과 챗GPT(ChatGPT)를 더욱 스마트하고 직관적이며 잠재적으로 유비쿼터스(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정보통신 환경)를 만드는 일련의 AI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MS의 이러한 노력은 기업이 기술 산업의 판도를 빠르게 바꾼 새로운 AI도구를 어떻게 확대하고 있는지, 그리고 기업이 구글을 포함한 일부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잡고 있는지에 대해 보여준다.

올해초 MS는 새로운 AI 기반 빙을 출시했으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로 5억개 이상의 채팅에 참여하고 2억개 이상의 이미지를 생성했다. MS에 따르면 빙 모바일 앱의 일일 다운로드는 출시 이후 8배 증가했다.

이러한 가운데 개최된 MS의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는 주목받기 충분하다. 먼저, 빙은 앞으로 챗GPT의 기본 검색 환경으로 제공된다.

MS는 앞서 오픈AI(OpenAI)와 협력해 AI챗봇 챗GPT를 빙으로 가져와 검색엔진에 대한 관심을 되살리는데 이를 활용했다. 이제 MS는 빙을 챗GPT에 제공함으로써 이를 보답하고 있는 모습이다.

빙과 챗GPT의 통합은 화요일(23일)부터 챗GPT플러스(ChatGPT Plus) 구독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MS가 오픈AI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픈AI가 빙을 챗GPT 챗봇의 기본 검색 엔진으로 만드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은 아니다. 어쨌든 챗GPT플러스 사용자는 챗봇의 응답에 빙이 추가한 인용을 볼수 있게 됐다.

챗GPT의 답변은 검색 및 웹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되고 인용문을 포함할 수 있으므로 채팅 내에서 모든 정보를 확인할수 있다. 이러한 통합은 두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잠재적으로 구글과 같은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할수 있다.

또한 새로운 플러그인이 빙 채팅에 제공된다.

올해 초 MS는 빙에 대한 AI 업데이트를 통해 이 도구가 검색 결과 목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질문에 답하고 사용자와 채팅하며 사용자 쿼리에 대한 응답으로 콘텐츠를 생성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MS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익스피디아, 인스타카트, 질로우 등 기업들의 타사 플러그인을 빙 채팅 대화에 도입해 사용자들이 정보를 받은후 더욱 쉽게 이를 활용할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여행 추천에 대해 묻는 빙 사용자는 익스피디아에서 직접 여행을 예약하거나 조리법 제안을 인스타카트의 쇼핑 목록으로 전환할 수 있다.

특히 MS는 앞서 자사의 워드·엑셀·PPT 등에 GPT-4 적용한 AI비서인 365코파일럿(Co-pilot)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며 눈길을 끌었다. MS는 윈도우11에서 문서를 편집, 요약, 생성 및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코파일럿을 확장시키고 있다.

앱 옆에 표시되는 이 도구는 사용자가 개인화된 답변 및 관련 제안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챗봇에게 화면 보호기를 변경하거나 블루투스를 켜도록 요청할수도 있다.

사용자의 안전 및 보호 정책도 강화된다.

MS는 사용자가 메타데이터에 포함된 정보를 기반으로 이미지가 AI로 생성됐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 역시 최근 사용자가 AI 생성 이미지를 식별하도록 돕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한바 있다.

제임스 샌더스 CCS 인사이트 수석 분석가는 “AI는 마이크로소프트나 기업의 제품에서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기업 플랫폼 중심에 AI 코파일럿을 도입한 것은 그 모멘텀을 나타내면서 기술과 컴퓨팅의 미래를 위한 분기점으로 볼수 있다”고 분석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