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가 남다른 이유, 데이터 시각화로 알아보자!

이제는 메가트랜드 그 자체가 되어버린 BTS는 데이터 시각화에서도 핫한 주제입니다. 국내외 여러 사이트에서 K-pop과 관련한 데이터를 분석할 때 BTS 이야기가 꼭 빠지지 않습니다. 그 중 흥미로운 칼럼 하나를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K-pop을 바라보는 외신의 시각도 꽤나 재미있으니, 꼭 BTS 팬이 아니라도 즐겁게 읽을 수 있으실 겁니다.

  • BTS가 남다른 이유, 데이터 시각화로 살펴보기

© Haebihan Jung
© Haebihan Jung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Haebichan Jung”이 2018년 작성한 칼럼 The Data Science of K-Pop : Understanding BTS through data and A.I. 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SPOTIFY의 데이터를 시각화해 BTS가 남다른 이유를 확인해 본 것입니다. 18년 당시 BTS는 Love yourself : tear 로 미국 시장에서 최초로 1위에 오르며 정상 아티스트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다졌을 때입니다.

Google 검색 화면 : BTS는 왜 유명한가?
Google 검색 화면 : BTS는 왜 유명한가?

그래서인지 그 즈음 BTS의 인기 비결에 대한 분석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매체가 BTS의 성공 비결로 멤버 구성, 음악적 완결성, 춤 솜씨, 마케팅 등 다양한 이유를 꼽았습니다. 모든 분석이 결과적으로 맞긴 했지만 설득력이 다소 부족하다고 Jung은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설명들은 다른 K-pop 그룹에게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Jung은 데이터를 통하여 BTS만의 고유한 성공 비결을 찾기로 합니다. SPOTIFY의 데이터를 이용해 다른 K-pop 그룹과 BTS 사이의 차이를 찾아보려 시도한 것입니다. SPOTIFY는 각 곡을 언어 능력(Speechiness), 기악성(instrumentalness), 춤출 수 있는 능력(danceability), 힘(energy), 반주 구간(acousticness)의 다섯 가지 기준으로 분석해 이용자들에게 알맞은 음악을 추천하고 있는데,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그의 가설이었습니다.

  • BTS가 남다른 이유 1. 멤버들의 목소리로 꽉 찬 노래

©Haebichan(시각화 뉴스젤리)
©Haebichan(시각화 뉴스젤리)

위는 SPOTIFY가 공개한 각 그룹별 평가 점수입니다. 위의 표 시각화에서 첫째 줄 첫째 칸을 보시면 BTS가 다른 그룹에 비해서 언어 능력(Speechiness) 점수가 높다는 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BTS가 반주 구간에 비해 육성으로 노래하는 구간이 길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또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각 항목의 점수가 높고 낮은 것 우열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즉 점수가 높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라, 그러한 경향을 짙게 띈다는 것으로 이용자의 선호에 맞게 추천을 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Haebichan(시각화 뉴스젤리)
©Haebichan(시각화 뉴스젤리)

2013년부터 추이로 봐도 데뷔 초에는 언어 능력(Speechness)지표가 0.2가 넘을 정도로 긴 발화 시간이 BTS의 특징입니다. 달리 말하자면, 멤버들의 목소리로 노래가 꽉 차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관련해서 빅히트의 방시혁 대표는 BTS는 보다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하길 원했기에 멤버들에게 많은 자율성을 주었다는 인터뷰를 한 바 있습니다. 다른 아이돌 팀이 어린 시절에는 상대적으로 공식화된 성공 노선을 따를 때, BTS는 다양한 주제의 음악을 만들며 자신의 생각을 가사에 풍부하게 녹여내는 것으로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 BTS가 남다른 이유 2. K-pop 특유의 강한 에너지
©Haebichan(시각화 뉴스젤리)
©Haebichan(시각화 뉴스젤리)

해외 그룹과 비교해 보았을 때도 BTS의 언어 능력(Speechiness)이 점수가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 독특한 부분은 힘(Energy)입니다. 연한 노란색의 막대 차트로 표현한 힘(energy) 영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K-pop 가수는 전원 0.7점을 넘은 것을 통해 K-pop 가수들의 곡들이 강한 에너지를 전하는 것이 트렌드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BTS의 경우 이 수치가 0.81정도로 K-pop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합니다.

  • BTS가 남다른 이유 3. 다양한 음악적 시도
©Habichan(시각화 뉴스젤리)
©Haebichan(시각화 뉴스젤리)

틀에 갇히지 않은 BTS의 상상력은 가사 뿐만 아니라 멜로디를 쓰는 데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위는 BTS, 빅뱅, 아이콘 세 그룹의 여러 곡들이 어떤 빠르기로 만들어졌는지 그 분포를 나타내는 시각화입니다. 같은 내용이 불투명한 막대 시각화 아래로 진한 선의 라인 시각화를 동시에 사용해 분포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빅뱅이 템포 125 정도의 빠른 노래에 주력한 반면, 아이콘과 BTS는 다양한 빠르기의 노래를 여럿 선보인 것을 시각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종합하자면, K-pop 특유의 강한 에너지와 멤버들의 목소리로 꽉 찬 노래, 장르에 국한하지 않은 음악적 시도를 담은 다양한 템포가 BTS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The pudding
©The pudding

마지막으로 흥미로운 K-pop 관련 시각화를 몇 개 더 소개하려고 합니다. K-pop 그룹은 왜 이렇게 큰거야? 라는 의문으로 출발한 The pudding의 최신 시각화 스토리텔링인데요, K-pop 관련 데이터를 간결하게 시각화하고 적절한 인터랙티브 기능을 덧붙여 사이트를 직접 탐색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Boy band를 다룬 시각화 페이지의 마지막에도 BTS가 언급되니, 꼭 한번 들어가 보시길 바랍니다.

​​​​​​​

데이터,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하셨나요? 뉴스젤리는 데이터 분야의 전문 역량과 한발 앞선 R&D를 통한 자체 기술로 데이터 속에서 크리에이티브한 상상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입니다.

(원문 http://newsjel.ly/archives/newsjelly-report/data-storytelling/12971)

뉴스젤리 브랜드마케팅팀

help@newsjel.ly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제주도에서 만난 로컬 비즈니스의 가까운 미래

올여름 십여 년 만에 제주도에 다녀왔습니다. 궂은 날씨에 떠버린 시간. 우연히 근처에 가볼 만한 데가 없나 해서 찾은 곳이 사계생활이었습니다....

[스포츠 데이터] 손흥민 득점 데이터 시각화

스포츠 데이터는 구하기 쉽습니다. 반면,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데이터가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신뢰성이 높다면 해당 데이터를 정지된...

클로바는 시각장애인에게 더 빠르게 말해도 될까?

"Nobody Speaks that Fast!" An Empirical Study of Speech Rate in Conversational Agents for People with Vision Impairments, CHI '20:...

콘텐츠 큐레이팅 만으로도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세상

세상이 변했습니다. 이전에는 콘텐츠가 없는 게 문제였습니다. 검색을 해도 정보가 없었다면 온라인에는 없는 정보이구나 포기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온라인에 없는 정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