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화되는 산업 연계, 카카오모빌리티와 GS칼텍스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GS칼텍스가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전국 주유소 인프라를 카카오모빌리티와 연계, 사업협력을 추진하며 총 3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26일 GS칼텍스와 GS칼텍스의 모회사 GS에너지는 카카오모빌리티에 각각 250억원, 50억원을 투자해 지분 0.73%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 자사가 보유한 주유소 인프라와 카카오모빌리티 기술 역량을 결합해 모빌리티 사업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GS칼텍스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은 에너지 네트워크와 모빌리티 사업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사진=픽사베이)
카카오모빌리티 기술에 인프라를 더하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GS칼텍스가 추구하는 목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 등 미래 기반 기술과 데이터를 연계해 전국 2300여개 주유소와 370여개 LPG충전소 등 자사 인프라 시설 고도화하는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로서는 GS칼텍스 인프라를 모빌리티 서비스 오프라인 거점으로 활용하고, 직영 택시 차량 경정비와 연료 수급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모색할 수 있어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카카오내비' 등 서비스를 통해 택시·기차·버스·대리운전·주차·내비게이션  등 대부분의 이동 수단을 아우르는 통합교통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차량관리 서비스와 소화물 운송 ‘카카오 퀵’ 서비스를 더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올해 초 글로벌 투자사 칼라일그룹으로부터 2억달러(약 22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유지하며 기업가치를 올린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초에도 LG그룹의 지주사인 ㈜LG로부터 100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이제까지 카카오오빌리티가 유치한 누적 투자금은 1조원이 넘었다.

GS칼텍스, 에너지 네트워크 사업 확장

GS칼텍스는 주유소 2300여 개, LPG충전소 370여 개, 수소충전소 1개, 전기차 충전기 100여 기를 운영하는 국내 최대 에너지 네트워크 사업자 중 하나다. GS칼텍스의 이번 투자에서 주목할 부분은 국내 인프라 및 네트워크 사업기반 업체 중 카카오모빌리티에 투자한 첫 사례라는 것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은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등 서로 다른 기술이 융합하는 협업의 장으로 이종 업계 간 유기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GS칼텍스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와 연계한 에너지 네트워크 분야에서 새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커넥티드 카 기술 전문기업 오윈, 카셰어링 기업 그린카 등에 투자해왔다.

한편, GS칼텍스는 이미 지난해 7월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자전거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GS칼텍스 주유소 유휴공간에 카카오모빌리티의 전기자전거 '카카오T바이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밝혔다. 마이프차에 따르면 지난달 KT와 협력해 출시한 ‘프랜차이즈TV’는 창업에 관심 있는 고객들이 TV를 통해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를 얻고 창업 상담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니 TV 채널 번호 887번에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다음달...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하면 차량정보를 충전기가 인식해 ‘인증-충전-결제'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PnC(Plug and Charge) 서비스다. 그동안 전기차 운전자들은 차량을 충전하기 위해 충전기 화면을 조작하고 각종 회원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깅하는 등 번거로운 인증과 결제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26일부터 카카오내비 앱에서 제공하는...

버즈빌-퀸잇, 버즈베네핏 솔루션 제휴…“AI 기반의 유저 혜택으로 리텐션부터 수익화까지”

AI 기반의 이용자 참여 활성화 플랫폼 버즈빌은 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에 개인 맞춤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 이용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앱 수익화 솔루션 ‘버즈베네핏’ 구축과 운영을 지원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양사는 버즈베네핏을 ‘오늘의 미션'이란 친숙한 이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오늘의 미션'은 이용자의 행동 데이터 결과에 따라 맞춤형 리워드를 지급하는 예측형 AI 기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