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AT, 해양위성통신 전문 브랜드 ‘엑스웨이브’로 동남아 시장 공략

KT SAT이 해양위성통신서비스(MVSAT, Maritime VSAT) 전문 브랜드 ‘XWAVE(엑스웨이브)’를 론칭해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XWAVE’는 초고속을 뜻하는 ‘Express’와 해양의 물결을 의미하는 ‘Wave’의 합성어로, 차원이 다른 프리미엄 해양위성통신을 통해 미래 변화의 물결을 주도하겠다는 의미다.

KT SAT의 대표 서비스인 해양위성통신서비스(MVSAT)는 위성을 활용해 항해하는 선박에서도 무제한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R-MVSAT (Regional MVSAT) 서비스는 무궁화위성을 통해 Ku-band 기반 고품질 통신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해양 고객의 사랑을 받아왔다.

론칭 후 개선된 사항에는 R-MVSAT 서비스의 커버리지 보강이 포함됐다. 글로벌 브랜드에 걸맞게 뱅골만부터 인도네시아를 거쳐 호주 서부 해역에 이르는 인도양 지역으로 커버리지를 대폭 넓혀 전세계 해양 데이터 수요의 40%를 수용 가능한 커버리지를 확보했다. 또한 기존 사용량만큼 지불하는 저속 통신(432Kbps) 서비스를 무제한 고속 통신(2Mbps)으로 대체해 서비스 품질의 비약적 향상을 이뤘다.

최근 해양 산업 내에 디지털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동남아 등 해외 지역에서도 스마트십(Smart Ship) 기술을 도입한 선박이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십은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운항 외에도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도 창출해 차세대 선박 기술이라 불리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스마트십 기술의 필수 인프라로서 해양위성통신에 대한 고객의 수요와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KT SAT은 일찍이 스마트십 도입에 대한 글로벌 해양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더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해왔다. 이번 브랜드 론칭도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에 새롭게 창출되는 고객 요구에 대응해 광범위한 서비스 커버리지와 무제한 데이터 통신을 시장에 선보이기 위함이다.

현재 KT SAT의 대표적인 선박 디지털 서비스로는 베슬링크(VESSELLINK)와 라이브방송 서비스를 들 수 있다. 베슬링크는 선박 운항 동정보고 시 자동화된 데이터 계측 분석을 통해 선박 경제 운항 지원은 물론 성능분석과 지능형 선대 관제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이다. 작년 7월 출시된 라이브방송은 국내 최초 실시간 해양 방송 서비스로서 아시아, 인도 및 중동 지역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글로벌 위성 방송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KT SAT 송경민 사장은 “연평균성장률(CAGR) 27.5%가 예상되는 신흥 시장인 동남아시아 지역 공략을 위해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할 계획”이라며 “선박에 특화된 CCTV, 선내 WiFi, 방송 서비스 및 ICT 기술을 활용한 선박 디지털화 서비스 등 추가적인 부가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선박의 안전운항은 물론 고객의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개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내달 1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의사의 자율권과 환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수가 체계 확보 중요"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최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해 ‘의사의...

NHN클라우드 ‘크로센트’ 인수합병으로 DaaS 사업 드라이브 걸었다

NHN Cloud는 클라우드 기업 ‘크로센트’를 인수합병하고, D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크로센트 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 출시

보안운영(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