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켜는 테슬라 전기차 보험… 보험 시장 '태풍의 눈'

[AI요약] 테슬라 전기차 보험이 미국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테슬라 보험은 운행하는 차량 정보, 운전 습관, 등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자동차 보험이다. 그간 제자리걸음만 해온 자동차 보험 시장에 적지 않은 혁신을 불러일으킨 자극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테슬라는 자사 전기차를 대상으로 '테슬라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테슬라)

테슬라가 보험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자동차 보험은 테슬라 전기차 생태계 확장이라는 개념과 함께 새로운 수익모델 확보를 의미한다. 기존 보험사의 전문 보험과 달리 테슬라 전기차 보험(Tesla Insurance)은 테슬라가 직접 만든 전기차를 대상으로 한다. 운행하는 차량 정보는 물론, 상세한 운행 정보, 운전자의 습관 그리고 운전보조시스템(테슬라에서 '오토파일럿'이라고 부르는) 적용 여부까지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자동차 보험이다.

쉽게 말해 운전자와 자동차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보험이라는 얘기다. 다 알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상세한 보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테슬라는 애리조나, 콜로라도, 일리노이, 네바다, 오하이오, 오리건, 텍사스, 버지니아까지 미국 8개 주에서 완전한 보험 서비스를,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에서 제한적인 테슬라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등 타 보험 상품 추천만 제공한다.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테슬라 소유자에게는 '필수적으로 권고'할 수 있는 주요 서비스로 불린다. 상대적으로 낮은 사고율을 바탕으로 더 나은 보험을 더 저렴한 가격에 누릴 수 있는 '혜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테슬라에 따르면,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기존 보험보다 평균적으로 20%~40% 저렴하다고 주장한다. 일부 사례의 경우 최대 60%까지 저렴한 보험료가 산정된 사례도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실시간 운전 데이터를 사용해 일종의 안전점수(Safety Scores)를 부여한다고 밝혔다. 1000마일(매 1600km)마다 전방충돌경고 누적 횟수, 급제동 횟수, 급선회 횟수, 오토파일럿 강제 해제, 불안전한 운전 습관 등 크게 5가지 데이터가 포함된 안전점수를 바탕으로 보험 서비스 수준과 보험료를 산정하는 것이다. 평소 안전하게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더 저렴한 보험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테슬라 전기차는 자동차 보험 서비스 역시 새로운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테슬라)

흥미로운 점은 기존 보험사가 중요시하는 운전자의 나이, 재무적 신용 등급 같은 요소들은 안전점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오로지 차량과 운전에 대한 데이터만 이용한다. 사고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일 끼치는 요소만으로도 충분히 효율적인 보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일론 머스크는 자동차 보험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가해왔다. "엄청나게 비효율적이고 느리며, (편견에 사로잡힌) 보수적인 기준으로 엉뚱한 보험료를 산정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테슬라 전기차 보험이 미국 전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해당 보험 상품이 실제 안전 운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시간이 좀 더 지나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간 제자리걸음만 해온 자동차 보험 시장에 적지 않은 혁신을 불러일으킨 자극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테슬라 보험 서비스의 효율성은 그동안 실적에서 증명된다. 미국 텍사스주에서 테슬라는 자체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직후 텍사스에서 2번째로 큰 자동차 보험사가 됐다. 테슬라 소유자 약 80%가 테슬라 보험 서비스에 가입하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