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의 특성에 따라 남성 피해자가 많은 범죄가 있고 여성 피해자가 많은 범죄도 있습니다. 피의자 남녀 비율 역시 범죄의 종류에 따라 상이한데요. 오늘은 살인, 강간 등의 강력범죄 피의자 및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경찰청 범죄통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력범죄 중 어떤 범죄에서 남성과 여성 피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범죄] 어떤 범죄에서 남성/여성 피해자의 비율이 높을까? : 강력범죄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어떤 범죄에서 남성/여성 피해자의 비율이 높을까? : 강력범죄 (2019년)

2019년에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전 연령 피해자의 남녀 분포입니다.
전체 피해자 중 남성피해자 비율은 살인미수등 사건에서 60.17%(290명)로 가장 높으며, 여성피해자 비율은 강간 사건에서 98.78%(5,245명)로 가장 높습니다. (‘성별불상’ 피해자는 성별을 알 수 없는 피해자로 전 연령 남녀 피해자 비율 계산시 포함되어 있지만, 위 차트에서는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 비율만을 따로 보기 위해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비율 범례 항목만 클릭하여 나머지 항목은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피해자 남녀 비율을 연도별로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범죄] 연도별 피해자의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연도별 피해자의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연도별 피해자 남성과 여성의 비율을 비교해보면, 연도별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전체 피해자 중 남성피해자 비율은 2012년에 14.99%(3,770명)로 가장 높고, 여성피해자 비율은 2017년에 86.16%(23,499명)로 가장 높습니다. (첫번째 차트와 마찬가지로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 비율 범례 항목만 클릭하여 나머지 항목은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다음은 남녀 피해자 비율과 피의자 비율을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전 연령 피의자와 피해자의 비율을 연도별로 살펴본 차트입니다. 2019년 기준, 피의자의 비율은 남성이 95.45%(27,626명)로 대부분의 피의자 성별은 남성이고, 피해자의 비율은 여성이 85.81%(22,718명)로 대부분의 피해자 성별은 여성입니다. 연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큰 변화 없이 매년 비슷한 남녀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피의자와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연령대별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령대별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령대별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2019년에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피의자와 피해자의 비율을 연령별로 살펴본 차트입니다. 전 연령을 기준으로 피의자의 비율은 남성이 95.45%(27,626명)로 더 높고, 피해자의 비율은 여성이 85.81%(22,718명)로 더 높습니다. 연령별로 비교해보면, 피의자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피해자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피해자의 여성 비율이 줄어들어 61세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낮습니다. (‘성별불상’ 피해자는 성별을 알 수 없는 피해자로 남녀 전 연령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남녀 전 연령 피해자 수와 연령별 피해자 수의 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오늘은 강력범죄 피해자 남녀 비율을 세부 범죄 종류별로 살펴보고,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연령대별, 연도별로도 비교해보았습니다. 인스파일러 포털에서는 범죄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하여 탐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치스

insfiler@searcheese.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앤스로픽 AI에 투자한 아마존

아마존이 앤스로픽에 언급했던 투자 금액 40억 달러를 모두 던지면서 두 회사의 전략적 협업 관계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다시피 아마존에는 AWS(Amazon Web Service)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이 있죠. 앤스로픽 역시 아마존의 AWS를 사용합니다.

미래가치 : 열정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며 생활에 침투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다가올 일자리...

CIA보다 입사가 힘들다는 칙필레에 인재가 모이는 이유

매장의 점장, 즉 운영자들에게 철저하게 주인의식을 갖게 만든다는 겁니다. 더 나은 직장 없나 모두가 호시탐탐 노리는 요즘 같은 시대에, 이게 말이나 되냐고요? 칙필레는 점장들이 아예 다른 데로 눈을 못 돌리게 하는 획기적인 조건을 내밀기 때문이죠. 

색다른 시각이 필요하다? 인사이트 프로바이더를 활용하라

실제 CT나 MRI 촬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인형으로 대신 보여줘서 아이들이 겁을 덜 먹게 하는 거죠. 그리고 촬영실 천장 벽에 TV를 걸어 애니메이션 영상이 나오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