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부터 일상까지 리프레이밍 법칙 적용하기

리프레이밍(Re-framing)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꺼다.

리프레이밍의 사전적의미는 프레이밍(Framing)을 다시(Re-) 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단어를 조금 더 쉽게 풀어보자면, 프레이밍(Frame)은 '액자, 테두리'를 의미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가진 기본적인 생각과 관념 등을 의미한다.

프레임(Frame)은 어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사고방식과 생각의 틀 , 즉 고정관념? 사고방식?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사람들은 각작의 프레이밍(고정관념) 을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에, 사람들을 변화를 원한다면 '리프레이밍' 이라는 작업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리프레이밍은 보통 소비자의 심리와 사고의 틀을 전환하기 위해 기업들이 마케팅 기법으로 많이 활용된다. 또는 심리치료 부분에서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리프레이밍 훈련을 한다.

심리학에서 '물구나무서기 방법' 이라고도 불리는 리프레이밍은 가족치료에서 비롯되었다. 사건을 완전히 다른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별볼일 없는 그림이라도 럭셔리한 액자의 테두리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작품의 가치가 달라보이는 거서럼 지금까지의 낡은 테두리를 버리는 '틀 바꾸기' 는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일상이 열리게 해줄것이다.

재미있는 리프레이밍 방식을 활용한 회사는 오티스엘레베이터가 있다. 당시 엘레베이터 속도가 느리다는 불만접수가 많았고 ~ 기술로는 빠르게 해결하기 어려운 오티스는 엘베 안에 날씬하게 보이는 거울을 크게 걸어놨다. 사람들은 그 거울을 보느라 엘베의 속도가 느리다는 불만접수는 전보다 적어진 효과를 보았다.

이처럼 리프레이밍을 통해 비용이나 기술적인 문제 해결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솔루션을 만들어낼수 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이들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글에서 내놓은 핏비트 에이스 LTE 스마트워치 for kid 스마트폰이 생겨난 이후 우리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우리 사회나...

성과나는 팀에는 이 역할 하는 구성원들이 꼭 있다

R&R(Roles & Responsibilities, 역할과 책임), 직장인이라면 너무나 익숙한 단어죠?  역할이라고 하면 주로 직무와 관련된 ‘기능 역할(Functional role)’을 떠올리셨을 겁니다. 예를 들어,...

올림픽 e스포츠

 ‘e스포츠’는 비디오 게임을 이용한 사람 간 또는 팀 간의 대결 경기인데, 젊은 콘텐츠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비디오 게임을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받아들일 것인가는 IOC의 심각한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모바일 시대의 디지털 디톡스

라이트폰은 미니멀리즘을 추구합니다. 스마트폰이 가진 Smart 한 부분을 벗어던졌지만 '휴대폰'이라는 기본적인 기능을 하면서 심플하고 또 콤팩트합니다. 적당히 Smart 한 기능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