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장에 진심" 솔라나 웹3 전용 스마트폰 선보인다

[AI요약] 솔라나가 '사가(Saga)'라는 이름의 웹3 기반 스마트폰을 출시한다. 6.67인치 안드로이드폰에 솔라나 블록체인과 디앱 지원, 지갑 통합, 디앱 스토어가 내장된 것이 특징이다. 솔라나랩스은 사가 폰 지원과 디앱 개발 촉진을 위해 약 13억달러 규모의 펀드, 그리고 모바일(Solana Mobile)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솔라나랩스가 발표한 사가(Saga) 스마트폰 (사진=솔라나랩스)

솔라나(SOL)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솔라나랩스가 23일(이하 현지시간) '사가(Saga)'라는 이름으로 웹3(Web 3.0)) 기반 스마트폰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솔라나랩스이 모바일 기기 개발사 오솜(Osom)과 협력해 개발한 솔라나 사가 폰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6.67인치 120Hz OLED 디스플레이와 512GB 저장용량, 12GB 램을 갖추고 있다. 핵심 칩은 퀄컴의 최신 스냅드래곤 8 플러스 젠1 칩으로 구동되며, 후면에는 500만화소 및 1200만화소 듀얼 카메라가 장착됐다.

솔라나랩스은 사가 폰을 암호화폐 관리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으로 정의했다. 솔라나 사가 폰은 팬텀월렛 등 솔라나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앱(dApp) 지원, NFT 거래용 앱과 NFT 마켓플레이스 앱, 암호화폐 거래소 오르카 앱 등이 사전 내장됐다.

원활한 디앱 지원을 위해 사가 폰에서 실행되는 개방형 디앱 스토어인 '솔라나 모바일 스택'(Solana Mobile Stack)이 설치됐다. 이를 통해 앱 수수료 없이 솔라나 기반 앱과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폰인 만큼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한 안드로이드 앱 설치도 물론 가능하다.

아나톨리 야코벤코 솔라나 창시자는 사가 폰을 일컬어 "암호화폐가 모바일로 이동하는 변화된 시장의 흐름에 맞춰 개발된 제품"이라면서 "사가 폰을 통해 암호화폐 관리와 NFT 거래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다. 디지털 자산 관리를 스스로 하고자 하는 하드코어 이용자를 위한 스마트폰"이라고 설명했다.

솔라나 사가 폰이 최초의 암호화폐 스마트폰은 아니다. 오솜은 과거에도 에센셜 폰 시리즈를 통해 암호화폐와 보안 관리에 최적화된 스마트폰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사가 폰의 시판 가격은 1000달러이며 23일부터 미국과 캐나다, 영국에서 사전 예약 구매가 시작된다. 실제 제품 배송은 내년인 2023년 1분기 중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솔라나랩스은 사가 폰 지원과 디앱 개발 촉진을 위해 약 13억달러(약 1조6800억원) 규모의 펀드, 그리고 모바일(Solana Mobile)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단순한 외부 제휴에 의한 이벤트성 제품이 아닌 스마트폰 시장에 진심이라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하다. 솔라나 모바일을 통해 지속적으로 모바일 앱 시장과 디앱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는 것이 솔라나랩스의 목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뷰]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농업과 부동산, 금융을 결합한 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전문 앱이 관심을 두지 않는 농촌 부동산 정보의 디지털화는 과연 불가능한 것일까? 데이터, 경영 전문가인 김기현 대표의 고민은 그렇게 AI(인공지능)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 개발로 이어졌다.

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뉴럴링크의 이 혁신적 성과는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 배경에는 지난 수년 간 실험 과정에서 동물을 학대해 1500마리나 되는 양, 돼지, 원숭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비난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