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의 필요성

여러 강의 및 다양한 분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블록체인 기술의 필요성에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이미 현금 없는 사회를 이룩했고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어 편리한 생활을 누리고 있기에 블록체인 기술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간과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외 타국에서는 여전히 지폐와 동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의 은행 업무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의 경우 은행 계좌가 없는 인구가 절반 이상을 넘으며 계좌가 없는 이들은 제대로 된 금융 시스템에 속하지 못해 피해를 보거나 개인 경제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사례가 많습니다.

이와 더불어 선진국으로 일컫는 미국과 영국의 은행 업무는 빠르지 않고 잦은 송금 실수 및 리스크 관리가 부족하여 비난을 받은 바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최근 은행 파산에 대한 이슈가 상반기 내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미국 은행의 위기는 은행 시스템의 불완전함이 다시 한번 드러났고  이러한 여파로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며 가격이 급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선진국의 업무 시스템 외에도 부담스러운 해외송금 수수료 부담 및 송금 완료까지 소요되는 시간 등 다양한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신뢰할 수 있고 신속하게 거래 가능한 투명한 경제 시스템인 블록체인 기술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것입니다. 보안성과 투명성,즉시성 그리고 중간 거래자가 존재하지 않는 탈중개성을 바탕으로 개인 간 안전한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블록체인 기술은 전통적인 금융 업무인 해외송금, 주식 및 자산 거래, 매개변수 보험, 포인트 관리 및 거래 등의 업무를 스마트계약을 통해 자동화·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P2P(개인간의 거래) 대출, 크라우드 펀딩, 소액보험 등 새로운 금융 상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변화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시작이 암호화폐 및 투명한 금융 시스템의 이루고자 시작되었지만 의료와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우리 삶과 밀접한 더 많은 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은  디지털 포메이션을 통해 다른 영역으로 확장하거나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위해 비즈니스 전환을 준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국내에 국한되어 변화를 준비하고 있지만 국내 인구 감소를 고려해 볼 때 기업들은 결국 글로벌 진출을 염두에 두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리한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NFT 아트 연구가

parkjejung14@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모바일 시대의 디지털 디톡스

라이트폰은 미니멀리즘을 추구합니다. 스마트폰이 가진 Smart 한 부분을 벗어던졌지만 '휴대폰'이라는 기본적인 기능을 하면서 심플하고 또 콤팩트합니다. 적당히 Smart 한 기능도 있습니다.

SSG닷컴의 물류 포기는 시작부터 예견된 일이었습니다

SSG 다운! 더 싸울 수 없습니다 신세계그룹이 CJ그룹과 손잡고 전방위적인 협업을 추구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협업의 핵심은 물류인데요. 특히...

애플 인텔리전스 속 애플의 인공지능 전략, 싹 정리해 드립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애플 인텔리전스 공개를 두고, 애플 특유의 안전성과 합리성을 갖춘 온디바이스 AI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구현되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성심당 대전역점 '수수료 논란' 어디서 왔나 Oh Ay

진짜 문제의 본질적인 원인은 사실 따로 있습니다 수수료 논란의 주요 쟁점은 성심당 대전역점의 재계약을 둘러싼 수수료 논란이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