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UX커리어를 위한 6가지 조언

Google의 디자이너, 리서처, 매니저가 말하는 UX 커리어 조언

구글의 디자인 블로그에서 6 Ways to Develop Your UX Design Career를 번역한 글입니다.

UX 산업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항상 배울 것과 습득할 기술, 리서치하고 테스트해야할 새로운 아이디어가 넘쳐납니다. 혼란스러운 와중에 UXer로서 자리잡는 과정에 압박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한 가지만 잘해서는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들 수 없습니다. 적당한 밸런스와 자신감을 찾을 수 있는 모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 선도적으로 앞서 나간 Google의 UX 전문가들의 조언을 모았습니다. 그들의 인사이트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01 기본적인 이론부터 공부하라.

빠르게 변하는 산업지형과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보다, 머터리얼 디자인과 같은 기초적인 가이드, 이론, 컨셉을 먼저 숙지하고 스스로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기초가 왜? 어떻게 적용되는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선, 색상, 질감, 모양, 형태, 가치 및 공간이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나은 디자이너가 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Fiona Yeung, Interaction Designer)

 02 당신의 좋은 멘토를 찾아라.

UXer로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아주 똑똑한 방법 중 하나는 당신이 가려는 길을 한 발자국 빨리 시작한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부터, 어떤 팀에서 일해야 할 지, 디자이너의 정체성을 어떻게 가져야 할 지 구축하는 데 아주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험 면에서 당신보다 앞선 사람, 당신이 따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그는 당신보다 훨씬 잘하는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들에게 묻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사람들은 조언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데 당신에게 전혀 내색하지 않을 것입니다.
(Cinthya Mohr, UX Manager)

 03 기업가처럼 생각하라.

사용자 중심적인 생각에 비즈니스 통찰력을 더하면 UX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데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와 팀의 목표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제시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지표와 함께 제시함으로써 동료들과 팀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적인 UX 커리어를 위해서는 마인드셋을 프로덕트 디자이너에서 프로덕트 오너로 바꿔야 합니다. 즉, 디자인에 비즈니즈석 측면을 더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Jhilmil Jain, (former) UX Director)

04 세상을 보는 '렌즈'를 연마하세요.

테크닉 스킬을 연마할 때, 개인적인 안목을 넓히고 개선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세상을 바라보고 상호작용하는 방법, 심지어는 '전통적인' UX 커리어가 아닌 배경을 가지고 있는 점도 당신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문제에 접근하는 당신만의 시각을 만들어여 합니다.

사람들을 경험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깊게 상호작용하고, 그들의 니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환자를 대하든, 동료를 상담하는 일을 하든, 다큐멘터리를 만들든, 당신이 어떤 분야에 있든 사람을 깊게 이해하고 조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Preeti Talwai, UX Researcher)

 05 도움을 요청하라.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는데 주저하지 마세요. 더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 문서 작성, 디자인 질문 도출, 디자인안 작성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관점을 얻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저는 처음에 훌륭한 디자이너들은 항상 독특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모임에서는 말하기는커녕 토론의 맥락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가 너무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디자이너가 할 일은 '배운 것으로부터' 새로운 해결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Kansinee Adsanatham, UX Designer)

06 더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움직이자.

UX와 같은 세상에서 변화는 숨쉬듯 일어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통제할 능력이자, 특권이 있습니다. 스스로 이 특권을 인정하고 더 나은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과 디자인 산업의 공통점은 우리가 뭘 하든, 하지 않든 무언가가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어진 환경에서 우리는 특정한 변화를 이끌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디자이너들이 가진 집단적 의무라고 저는 믿습니다. (Dem Gerolemou, Visual Designer)

바다김

jyee5001@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포켓몬 빵과 NFT 연관성

생각보다 포켓몬 빵과 NFT 프로젝트는 유사한 점이 많다. 사람들이 구매하는 이유를 입에 담지 않는 마케팅 방식, 처음에는 동등하게 희귀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는 랜덤함, 그 희귀함이 가치를 만들어 수익까지 만들어 낸다는 점 등 생각보다 NFT 프로젝트와 포켓몬 빵은 비슷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인플레이션이 옵니다

아마존이 준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월마트와 타깃마저 올해 1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하며 무너졌습니다. 아마존의 부진 원인은 리오프닝 시대로 전환되면서, 성장성이 떨어진 것이었는데요. 그렇다면 오프라인 기반의 리테일 기업인 월마트와 타깃의 실적은 뭐가 문제였을까요?

지구의 마지막 경고, 그 많던 꿀벌은 어디로 갔을까?

꿀벌들의 미래에 농업의 미래가 달려있고, 인간의 미래 또한 함께 할 것으로 예측된다. 꿀벌의 실종은 지구가 인간에게 하는 마지막 경고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자사몰을 통한 ‘D2C’, 새롭게 주어진 도전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은?②

글 김요한 2) 헤드리스 커머스 작년부터 커머스 업계에 주어진 가장 큰 화두는 역시 고객 경험이다.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