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은환씨’의 성공 비결은 ‘경험이 담긴 콘텐츠’

[AI요약]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경험 기반의 콘텐츠’로 차별화된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은환씨. 최근 와디즈 강의 펀딩으로 또 한 번의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은환씨. 오는 11월 새로운 주제로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 무대에 서는 은환씨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지난 7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연사로 나선 오은환 대표 강연 모습. (사진=테크42)

올 초 나스미디어가 발표한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약 2조100억원 규모(2020년 기준)에 달한다. 글로벌 기준으로 보면 그 규모는 더욱 놀랍다. 글로벌 리서치그룹 마켓츠앤마켓츠는 2021년 약 7조원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연간 32%의 성장률을 지속할 시 오는 2025년 약 28조원 규모로 성장한다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는 오늘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마케팅 채널이 되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 우선 기존 TV 광고 등에서 활용된 셀럽, 연예인 등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도 그에 상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은 ‘신뢰’에 기반한다는 점이다. 기업이 자사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는 스스로 경험하고 체득한 스토리를 콘텐츠로 활용한다. 즉 ‘경험이 담긴 콘텐츠’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이자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다이어트 성공 경험이 만든 인플루언서 팬덤

오은환 레어케어 대표는 '은환씨'라는 닉네임으로 자신의 다이어트 경험을 블로그로 연재하며 단숨에 화제의 인플루언서에 등극했다. (사진=오은환 대표 제공)

경험을 토대로 한 콘텐츠를 무기로 놀라운 성과를 보이는 여러 인플루언서 가운데서도 최근 주목받는 이가 바로 SNS 채널 등에서 닉네임 ‘@은환씨’로 활약하고 있는 오은환 레어케어 대표다. 오 대표가 인플루언서로서 영향력을 쌓은 계기는 자신의 ‘다이어트 성공 경험’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부터다.

사실적이면서 구체적인 다이어트 과정과 성공 스토리는 약 100개 가까운 포스팅으로 연재됐고, 그것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산되며 그녀 자신도 모르는 사이 팬 커뮤니티를 통한 팬덤이 형성됐다. 이후 오 대표는 강력한 커뮤니티의 팬덤을 기반으로 자신의 경험 콘텐츠를 강화하고 공동구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현재 오 대표는 누적 매출 33억의 큐레이션 커머스 레어케어를 운영하는 한편 전석 매진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콘텐츠 강의 ‘오콘목달(오! 콘텐츠로 목표 달성했어!!)’의 스타 강연자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오 대표는 테크42가 주최한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컨퍼런스에서 ‘인플루언서가 알려주는 찐팬을 만드는 콘텐츠 마케팅 노하우’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서 또 한 번 화제를 일으켰다.  당시 메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틱톡, 와디즈 등 강력한 콘텐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기업 책임자들이 연사로 나선 컨퍼런스에서 오 대표는 ‘가장 만족도가 높은 강연’이자 ‘다시 만나고 싶은 연사’ 1위로 꼽히기도 했다.

와디즈 펀딩 강의 1위 기록, 고객의 가치에 초점을 맞춘 것이 비결

다이어트 성공기를 콘텐츠화해 인플루언서로 등극한 오 대표는 이후 첫 성과를 바탕으로 피부관리 등 뷰티/건강을 주제로 ‘콘텐츠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원하는 것이 생기면 일단 ‘목표를 선명히 정의하고 → 관련된 지식을 공부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법을 파악하고 → 꾸준히 유의미한 노력을 기울여 → 목표를 달성한다’는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소개되는 오 대표의 전략은 자신의 콘텐츠를 보는 이들이 어떤 가치를 전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 과정에서 오 대표는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는 고객의 만족도 높은 경험으로 연결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한 고객은 콘텐츠 제공자에게 더 큰 팬심을 가지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따라만 하면 SNS 인플루언서'라는 주제로 지난 8월 진행된 오 대표의 와디즈 강의 펀딩 역시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이미지=와디즈)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8월 와디즈 펀딩과 함께 ‘따라만 하면 SNS 인플루언서’라는 주제로 진행한 오콘목달의 2번째 강좌는 1.83억원의 펀딩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무려 3만6564%의 달성률이었다. 이 강좌는 지난달 15일 기준 와디즈 클래스/컨설팅 카테고리 1위 강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오 대표는 다시금 오는 11월 22일로 예정돼 있는 테크42 주최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의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은 올 한 해 커머스, 콘텐츠, 테크놀로지를 주제로 진행된 각 마케팅 이슈들을 되돌아보고, 다가오는 2023년의 변화를 예측해 보는 컨퍼런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지난 컨퍼런스에서 ‘다시 만나고 싶은 연사’ 1위로 꼽힌 오 대표이니 만큼, 그녀가 어떤 새로운 주제로 나설 것인지도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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