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플로피디스크'와 전쟁 선포

[AI요약] 일본 정부가 정부 공식 문서 전달 매체로 플로피디스크 사용을 폐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과거 법적 문제로 인해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지 못하고 CD와 플로피디스크에 데이터, 문서를 담아 정부나 공공기관에 제출한 관행을 타파하겠다고 밝힌 것.

3.5인치 플로피디스크 (사진=픽사베이)

일본 정부가 공식 문서 전달 매체로 플로피디스크(floppy disk)를 사용하던 관행을 폐지키로 했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31일(현지시간) 고노 다로 신임 디지털 담당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공공 문서 혁신 방안을 밝혔다.

고노 다로 장관은 "일본정부가 여전히 1900건에 이르는 방대한 유형의 공식 문서를 종이나 팩스, 플로피디스크 등 매체를 이용해 제출하는 구시대적 관행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관행을 온라인화를 통해 혁신토록 하겠다는 얘기다.

주요 선진국들이 전자정부 추진을 통해 정부 공공 문서나 민간이 제출하는 공식 문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시도를 진행하거나 이미 완료한 것에 비해 일본 정부의 변화가 너무 늦는다는 지적은 오랫동안 제기되어 왔다.

과거 법적 문제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지 못하고 CD나 미니디스크(MD) 혹은 플로피디스크에 데이터, 문서를 담아 정부와 공공기관에 제출하도록 하는 관행이 굳어져 온 것.

현재 일본 정부를 포함한 각종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법안과 시행 법령 157건 이상에서 물리적인 저장 매체 사용을 지정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전 방위성 장관을 지냈던 고노 다로를 디지털 담당 장관에 임명, 적극적인 법률 개정을 통해 구시대적 관행을 타파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플로피디스크나 CD 등 물리적인 저장 매체를 이용토록 하는 문구를 각종 법안에서 삭제하고 이를 통해 각종 자료 제출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도록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자정부 구현을 위해 팩스 사용 제한, 온라인 납세 제도 마련과 온라인 뱅킹 제도 보급 확대, 마이넘버(My Number) 스마트 인증 제도 등 각종 디지털 제도를 빠른 시일 내 보급,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플로피디스크의 역사는 50년 이상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에서는 1983년에 소니가 3.5인치 플로피디스크를 처음 양산했으며, 90년대까지 데이터 저장 매체로 전성기를 누렸다. 그러나 일본 내에서 플로피디스크 생산과 판매는 2011년을 마지막으로 단종됐으며, 현재 공식적으로 플로피디스크를 생산하는 기업은 없다.

일본 정부가 플로피디스크를 사용하는 유일한 국가기관은 아니다. 미국 공군 역시 2019년까지 핵탄두를 탑재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체제에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해왔다. 이후 대대적인 시스템 교체를 통해 플로피디스크를 SSD로 교체한 상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