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짧고 강렬해지는 '숏폼' 콘텐츠 전쟁

스마트폰 콘텐트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할 MZ세대가 선호하는 콘텐트이기 때문이다. 동영상은 전체 무선 트래픽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에 달할 정도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콘텐츠입니다.

이밖에 MZ세대의 경제활동과 진출이 늘어나면서 소비시장에서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는데요. 요새는 장문의 텍스트 중심보다는 간편하게 의사표현이 가능한 이모티콘, 움짤 밈으로 의사소통하는 MZ세대는 이런 짧고 간결한 메시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기업인 CJ계열 메조미디어가 발표한 ‘숏폼 트렌드’에 따르면 10대의 절반 이상(56%)은 10분 이하의 짦은 동영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숏폼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틱톡’에 따르면 10대 이용자 비중이 전체의 4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출처 : 2021 숏폼 콘텐츠 트렌드 보고서, 메조미디어

출처 : 유튜브

유튜브 1인 독주체제에 '틱톡' 혜성 같은 등장 !

다들 아시다시피, 틱톡은 중국에서 만들어진 세로형 숏폼 플랫폼입니다. 틱톡 #해시태그챌린지 가 굉장히 유명하며 힙합가수 지코 #아무노래 챌린지 부터 다양한 뮤지션부터 구글 #구찌모델 챌린지 까지 콘텐츠 쪽으로 이슈를 굉장히 만들어냇 핫한 숏폼 플랫폼입니다.

다르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많은 광고와 개인 정보 유출과 중국정부의 감시로 인해 인식은 상당히 안 좋은 편 숏폼콘텐츠 15초 미만의 영상 밈이 전세계로 유행되면서 이런 리스크를 떠안고도 많은 글로벌 젊은 세대들이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틱톡은 월 10억명이 쓰는 세계적인 플랫폼이되었습니다. 이에 유튜브를 이용하던 많은 사람들이 틱톡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영상 독주 체제의 유튜브가 틱톡으로 인한 위기 의식을 느끼고 앱 내에서 숏츠(Shorts) 라는 숏폼 카테고리를 만들어 틱톡에 대항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유튜브 숏츠라는 콘텐츠 항목에서 편집해서 1차 가공을 하기보다는 틱톡이나 스냅챗 같은 타플랫폼의 편집영상을 유튜브 숏츠에 다시 업로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유튜브 숏츠에서 다양한 밈이나 음악 저작권등을 무기로 다양하게 틱톡의 점유율을 가져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틱톡독주를 막으려는 인스타그램의 견제 ! 릴스(Reels) 출시 버튼 메인 UI 까지 바꾸는 강수!

2021년 2월 2일, 온라인 사진 공유 및 사회 관계망 서비스 인스타그램(Instagram)이 숏폼(Short-form) 영상 콘텐츠인 릴스(Reels)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릴스는 15~30초의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릴스는 2월 2일부터 인스타그램 프로필 탭 하단 메인버튼 탭 버튼을 통해 배치되었으며, 사전에 촬영된 영상을 불러와 제작하거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영상 콘텐츠 소비 습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 짧은 러닝타임’이라는 점에서 숏폼 콘텐츠가 최근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에 맞춰 기업들이 숏폼 플랫폼 역시 활발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틱톡이 촉발시킨 ‘숏폼(Short-form) 동영상’ 시장에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 인스타 등이 잇따라 유사한 서비스를 출시 및 그에 맞게 대응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도 빠르게 숏폼의 형태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15~30초의 숏폼 전쟁과 그에 따른 음악의 저작권을 사들이는 등 다양한 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두주자인 틱톡보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SNS 최강자로서 숏폼 강자인 틱톡의 아성을 유튜브와 인스타가 다시 뺏어올수 있을지 유저 입장에서 계속해서 흥미진진하게 지켜볼 예정입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