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가 NFT 거래소 만드는 이유는? 게임의 넥스트 레벨은 'P2E' 시장

카카오게임즈가 NFT 거래소를 만든다. 3일 카카오게임즈는 3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주주서한을 통해 NFT 거래소를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증명 가능한 유일한 디지털 자산을 증명할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인 프렌즈게임즈를 통해 이 NFT를 '프렌즈샷: 누구나 골프'와 같은 스포츠 게임 등에 적용해 특화된 거래소를 개발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골프 티타임 예약권과 게임 아이템, 아이돌의 팬아트 등이 디지털 자산화돼 판매될 수 있을 것”이라며, “더욱 다양한 디지털 자산들을 거래대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게임즈는 앞서 사업 목적에 ‘블록체인 기반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추가했으며, 지난 5월 프렌즈게임즈와 블록체인 기업 웨이투빗을 합병하기도 했다. 웨이투빗은 가상화폐 보라코인을 발행하고 있다. NFT 거래소 개발 역시 그 연장선상이다.

출처: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 역시 NFT 비즈니스를 정조준한다. 최근 블록체인 자회사인 위메이드트리를 흡수합병하며 관련 기술력은 집중시킨 위메이드는 자사 게임인 미르4 등과 NFT와 결합할 계획이다. 위메이드는 위메이드트리의 가상화폐인 위믹스(WEMIX)를 미르4를 포함한 위메이드 생태계의 기축통화로 삼을 예정이다.

위메이드는 2022년 내 미르4 글로벌 버전을 포함한 100개 게임을 위믹스 블록체인에 올려 서비스 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게임 개발자를 위한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구축을 준비 중이다.

장현국 위메이드는 대표는 "100개 게임이 위믹스를 기축통화 삼아 각각 게임 코인과 NFT를 발행해 통합 게임 코인 거래소와 NFT 거래소에서 거래가 된다면 게임 산업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위메이드

'과금 플레이에 질렸다'... P2E, 게임 생태계 바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라

컴투스홀딩스(구 게임빌) 역시 NFT 비즈니스를 준비 중이다. 컴투스홀딩스는 일찌감치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원에 투자해 2대 주주로 자리를 잡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게임 사업을 모색하고 있었다. 아울러 미국 NFT 전문기업 캔디 디지털, 애니모카 브랜즈과도 NFT 관련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에 따르면, 컴투스홀딩스는 코인원과 함께 NFT 거래소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자체 개발 중인 게임도 NFT 게임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러한 중견 게임사의 적극적인 NFT 비즈니스 전개는 넥스트 게임 트렌드로 예상되는 P2E 시장을 대비하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P2E란 '플레이 투 언(P2E, Play to Earn)'의 약자로,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면 가상화폐를 획득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해, 마치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방식처럼 이를 게임 플레이에 적용해 유저로 하여금 이익 공유를 하는 방식이다.

특히 게임 사업 모델의 전형적 틀이었던, '돈을 써야 이길 수 있다'는 플레이 투 윈(P2W, Play to Win) 방식에 거부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P2E 방식은 게임 생태계를 완전히 바꿀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게임업계의 NFT거래소 개발 등의 이유도 유저가 P2E를 통해 획득한 가상화폐나 NFT인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