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빨리 배송합니다" 네이버 ‘당일배송’ 시작…다시 불붙는 배송 무한 경쟁

[AI요약] 네이버가 쿠팡과 격차를 벌리기 위해 CJ대한통운과 손을 잡고 ‘당일배송’ 서비스에 뛰어든다. 기존의 ‘내일도착’ 서비스를 확대하며 올해 안에는 ‘새벽배송’을 시작할 계획이다. ‘당일배송’ 서비스에 뛰어든 네이버로 이커머스 업계에 다시 배송 속도 경쟁이 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당일배송에 뛰어든 네이버로 이커머스 업계에 다시 배송 속도 전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픽사베이)

네이버가 CJ대한통운과 손을 잡고 ‘당일배송’ 서비스에 뛰어든다. 올해 안에 새벽배송도 시작할 계획이다. 배송 차별화로 쿠팡과의 격차를 벌리기 위해서로 보인다. 롯데와 헬로네이처 등 이커머스 업계가 철수한 빠른 배송에 네이버가 뛰어들면서 배송 속도 전쟁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당일배송 서비스 시작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의 협업으로 당일배송 서비스에 뛰어든다. (사진=CJ대한통운)

네이버는 육아용품과 생필품 등 네이버쇼핑에 입점한 일부 품목의 당일배송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당일배송은 오전 10시까지 주문한 상품을 그날 자정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서울에서 우선 테스트를 거친 뒤 올해 안에 경기 지역 및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기존 ‘내일도착’ 서비스도 확대한다. 내일도착은 주문된 상품을 다음날 자정 전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현재 137개 브랜드가 이용하고 있다. 건강·생활용품과 어린이용품 중심이었지만, 펫(반려동물)용품·소형가전 등으로 서비스 상품군을 넓힌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새벽배송’ 베타 테스트도 시작할 예정이다.

이렇게 네이버가 배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이유는 CJ대한통운과 협업이 있기 때문이다. 두 회사는 2020년 10월 지분 교환을 포함하는 파트너십을 맺은 뒤 지난해 6월부터 협업을 추진해왔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물류총괄)센터 등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네이버의 내일도착 서비스 등을 전담하고 있다.

네이버는 물류 수요를 예측하는 인공지능(AI) 네이버 클로바 포캐스트(CLOVA Forecast)와 CJ대한통운의 고정노선 운송로봇(AGV) 도입 등 스마트 물류 고도화 실험도 진행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올 상반기에 경기도 용인·여주·이천시에 풀필먼트센터를 가동하고, 하반기에도 3개 이상의 센터를 신설해 네이버와의 시너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불붙는 빠른 배송, 수익성 확보가 관건

그간 빠른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던 업체들은 하나둘씩 서비스를 중단해왔다. 지난달 롯데온은 새벽배송을 2년 만에 중단했다. BGF 계열사 헬로네이처도 이달 말 새벽배송을 접는다. 새벽배송을 접는 이유는 실적 악화가 크다. 까다로운 배송 관리, 고비용 구조 등으로 수익성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쿠팡도 빠른 배송을 앞세워 연일 매출 신기록을 쓰고 있지만, 물류비용 증가로 인한 ‘적자’를 아직 벗어나지 못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네이버가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 빠른 배송에 뛰어드는 것이 쿠팡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그러나 네이버는 전국 인프라와 자동화 기술력으로 돌파하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네이버는 현재 거래액 기준 국내 이커머스 시장 1위다. 또한 국내 1위 포털 사이트가 기반인 만큼 잠재 고객 풀도 충분하다.

또한 자체적으로 물류센터를 구축한 쿠팡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이미 물류 인프라와 역량을 갖춘 CJ대한통운과 협업했기에 대규모 물류 투자가 필요 없어 리스크도 적다. 특히 CJ대한통운이 새로 구축하는 풀필먼트 센터에는 고정노선 운송로봇(AGV)과 자율주행 운송로봇(AMR) 등을 도입하고 있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뷰]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농업과 부동산, 금융을 결합한 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전문 앱이 관심을 두지 않는 농촌 부동산 정보의 디지털화는 과연 불가능한 것일까? 데이터, 경영 전문가인 김기현 대표의 고민은 그렇게 AI(인공지능)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 개발로 이어졌다.

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뉴럴링크의 이 혁신적 성과는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 배경에는 지난 수년 간 실험 과정에서 동물을 학대해 1500마리나 되는 양, 돼지, 원숭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비난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