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NTF 기반의 '저크벅스' 코인 출시 예정

메타가 가상화폐 규제 강화에 '디엠(diem)' 사업 대신 '코인' 카드를 꺼내 들었다.

7일(현지시간) 영국 경제지인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메타가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저크 벅스' 코인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메타는 지난 1월 미국 내 디지털 화폐에 대한 규제가 삼엄해지면서 암호화폐 ‘디엠’ 사업을 종료할지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보도에 따르면 "메타가 디엠 사업을 포기했을 수도 있지만 여전히 금융 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내부에서는 이를 '저크 벅스(Zuck Buck)'라 불린다"고 전했다.

메타가 가상화폐 규제 강화에 '디엠(diem)' 사업 대신 '코인' 카드를 꺼내 들었다 (사진=더 버지)

또한, "메타 창업자, 회장,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의 이름을 딴 것으로 보이는 저크 벅스는 암호화폐가 될 가능성이 없다"며 "다만 메타가 로블록스의 로벅스 화폐와 같은 게임 앱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방식의 중앙에서 통제하는 앱 내 토큰을 도입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말했다. 로벅스는 로블록스에서 활용되는 가상화폐로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에 참여하는 결제 수단이며 페이팔을 통해 현금화가 가능하다.

메타가 현재 계획 중인 가상화폐 저크벅스 도입은 이러한 로벅스의 활용 수단과 유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제작자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보상과 기타 금융 서비스를 위한 사용을 목적에 둔 것으로
파이낸셜 타임즈는 메타의 가상화폐 도입 계획이 해당 업체가 현재 미래사업으로 집중하고 있는 메타버스 생태계 진출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메타는 페이스북에서 NFT를 게시하고 공유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과 완전히 거리를 두지는 않을 전망이다.

파이낸셜 타임즈 관계자에 따르면 "5월 중순에 메타벅스의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이후 NFT 소유권에 기반한 페이스북 그룹의 멤버십과 또 다른 NFT를 위한 멤버십을 허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파이낸셜 타임즈는 지난 1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대한 메타의 NFT 계획 일부를 보도했고, 저커버그는 지난 3월 NFT가 인스타그램에 올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버즈빌-퀸잇, 버즈베네핏 솔루션 제휴…“AI 기반의 유저 혜택으로 리텐션부터 수익화까지”

AI 기반의 이용자 참여 활성화 플랫폼 버즈빌은 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에 개인 맞춤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 이용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

One comment on “메타, NTF 기반의 '저크벅스' 코인 출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