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EU, "전기차 차별문제, 예비 논의 진전"... 연내 해법 나오나?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미세 조정(tweak)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미국과 유럽연합(EU)간 태스크포스(TF) 차원의 논의에서 양측은 '초기적(preliminary)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미국과 EU 양측이 5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메릴랜드대학교에서 열린 3차 무역기술위원회(TTC)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CNBC)

미국과 EU는 5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메릴랜드대학교에서 열린 무역기술위원회(TTC) 회의 뒤 공동성명을 통해 "우리는 EU의 우려를 인지하며 이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약속을 강조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여러분도 들은 대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강화키로 했다"면서 "우리는 그것을 효과·효율적으로 하고 있으며, 오늘도 그 논의를 진전시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집행위 부위원장은 "투명성과 보조금 등에 관해 TTC의 틀 안에서 일하는 일은 매우 고무적이었다"고 다소 진전의 분위기를 밝혔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주 이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직후 기자회견에서 IRA에 결함이 있음을 처음으로 인정한 바 있다.

CNBC에 따르면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산업 등에 4,300억 달러를 투자하는 미국의 IRA가 차별적이라고 주장하며 올해 내에 법안 수정을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이날 TTC 회의에는 미국 측에서는 블링컨 국무부 장관,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 캐서린 타이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EU측에서는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 수석부위원장,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집행위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TTC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유럽의 경제적 유대를 심화시키기 위해 출범시킨 장관급 협의체로, 트럼프 행정부 시절 훼손된 미국과 EU간 대서양 동맹을 회복한다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

한편 한국, EU, 일본 등은 IRA가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조치로 보고 미국에 수정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우리 정부와 국회 역시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해 EU와 공조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4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에 따르면 윤관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을 비롯해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국회 산자위와 정부 대표단은 현지시각 기준 5~9일까지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미국 측과 관련 협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이 IRA에 따른 혜택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하위 규정 제정 과정에서 한국 정부와 한국 기업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달라고 미국 측에 요청할 계획이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버즈빌-퀸잇, 버즈베네핏 솔루션 제휴…“AI 기반의 유저 혜택으로 리텐션부터 수익화까지”

AI 기반의 이용자 참여 활성화 플랫폼 버즈빌은 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에 개인 맞춤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 이용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