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벤처스, ‘기후 위기 시대, 농업의 본질적 문제를 겨냥하라’ 세미나 개최

임팩트투자사 소풍벤처스는 <기후위기시대, 농업의 본질적 문제를 겨냥하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오는 30일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총 2부로 진행되며, 기후위기 시대 한국 농업 생태계의 변화와 농업식품 스타트업의 과제, 데이터와 기술을 기반으로 생태계를 혁신하고 있는 농업식품 스타트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행사의 주요 연사로 참석하는 남재작 박사는 <식량위기 대한민국> 등의 저자이자 IPCC 제4차 보고서 승인 회의와 유엔기후변화협약 회의 한국 정부 대표단,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농특위) 탄소중립위원회 위원 등 정부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후 및 농업 전문가다.

1부에서는 남재작 박사가 ‘기후위기 시대의 한국 농업의 구조변화와 스타트업 과제’에 대한 인사이트 발제를 진행하며, 기후위기에 따른 기존 전통 농업 생태계의 한계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스타트업 ▴에이아이에스(AIS, 데이터기반 작물 생육 재배 최적화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엔벨롭스(영농형 태양광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마이크로발란스(토양 생태계 복원을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활용 미생물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의 핵심기술과 비즈니스 적용 사례를 함께 소개한다.

2부는 농업 전문가와 농업식품 스타트업이 함께하는 패널토크로 진행된다. 특히 농업현장의 최전선에서 생태계를 혁신하고 있는 스타트업의 이야기와 농업 전문가의 관점에서 바라본 생태계의 현실과 다양한 기회요인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전문가 패널로는 법무법인디라이트의 최재욱 파트너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이주량 선임연구위원이 참석한다.

최재욱 파트너는 농식품벤처창업센터장,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는 등 농식품 기술 사업화와 농식품 스타트업을 위한 R&D 지원사업 및 법률 자문과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글로벌 농식품 기술 동향 및 투자 트렌드에 대한 관점을 나눌 예정이다.

이주량 선임연구위원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전략기획본부장을 역임했고, 국무총리실·농림축산식품부·대통령직속4차산업혁명위원회 등에서 정책개발, 정부사업기획, 정책자문 및 평가 등에 참여해왔다. 이 자문위원은 농업과학기술, 기후변화와 미래농업혁신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과학기술의 시선에서 농업 생태계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관점을 나눌 예정이다.

소풍벤처스 관계자는 “농업은 날씨, 강수 등 기상 조건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기후위기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농업인의 농가 경영과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식량 안보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크고 복잡한 문제”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후위기가 농업 및 식품 산업 생태계에 미치는 변화와 영향을 살펴보고, 농식품 밸류체인 전반을 혁신하는 스타트업의 기회와 역할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세미나 개최 배경을 밝혔다.

한편 행사 일정과 자세한 내용은 임팩트클라이밋 공식 홈페이지 (www.impactclimate.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테크노파크, 2024년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 모집

서울테크노파크는 전국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테크노파크는 2021년부터 사업재편 파트너십 기관으로써 미래차, 배터리, 탄소중립, IT, 헬스케어, 수소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사업재편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지원해왔다. 사업재편 지원사업은 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구조변경 및 사업혁신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제도다.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및 규제 등을 개선함으로써...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화장품 원료 개발을 위해 2021년 기술 창업한 기업이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론은 심혈관 보호, 항암 및 항염에 효능이 있고 항산화 특성을 바탕으로 건기식 및 화장품 원료로 사용 중인 레스베라트롤을 변형하여 만든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저분자 물질이다....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밝혔다. 마이프차에 따르면 지난달 KT와 협력해 출시한 ‘프랜차이즈TV’는 창업에 관심 있는 고객들이 TV를 통해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를 얻고 창업 상담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니 TV 채널 번호 887번에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다음달...

화이트큐브,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로 2023년 첫 연간 흑자 달성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를 운영하는 화이트큐브는 2023년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화이트큐브는 연평균 두 배 이상 매출 성장 중이며, 올해는 연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빠르게 사업 규모를 확장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화이트큐브에 따르면 ‘챌린저스’는 일상에서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도전하고자 하는 행동 미션인 챌린지에 돈을 걸고 참가해 실패하면 차감을, 성공하면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