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링크, 위성 인터넷에 이어 스마트폰용 모바일 핫스팟 시장도 '눈독'

[AI요약] 지구 저궤도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제공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가정 및 기업용 인터넷 서비스에 이어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핫스팟 시장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지구 전역을 대상으로 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 (사진=스페이스X)

27일(이하 현지시간) PC 매거진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지난 26일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 제출한 문건을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한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스타링크는 현재 가정 및 기업용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지상에 설치된 가정용 위성 안테나를 이용해 스타링크 위성과 교신한다. 반면, 새로운 모바일 핫스팟 서비스는 저궤도 위성에 새로운 2GHz 무선 모듈을 장착한 다음 별도의 소형 중계기를 통해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네트워크와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일반적으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2GHz 주파수를 송수신할 수 있는 와이파이 무선 모듈이 장착돼 있다. 때문에 별도의 스타링크 위성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소형 중계기만 있으면 직접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스페이스X는 2GHz 소형 중계기의 형태나 세부 사양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스페이스X는 FCC에 제출한 문건에서 최근 인수한 나노 위성 개발업체인 스웜(Swarm)의 기술을 활용해 해당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페이스X는 지난 2021년 8월, 스웜을 인수한 바 있다.

관련해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애플 역시 아이폰에 위성 통신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격적인 고속 네트워크 연결은 아니지만, 위급 상황 시 간단한 구호 신호를 보내거나 재난 경보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긴급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애플이 위성 통신 기능을 구현한다면, 스페이스X나 온웹(OnWeb), 비아셋(Viasat) 같은 민간 위성통신 기업과 협업을 추진해야 하며 FCC의 승인도 필요하다.

위성 인터넷 서비스 선두주자인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는 지난 2015년 공개된 이후 현재까지 지구 저궤도에 2500개 이상의 통신 위성을 운용하고 있다. 전 세계 약 5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국내에서도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