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공개할 건데?' 챗GPT·바드에 폭탄 던지는 메타의 라마2

[AI요약] 챗GPT와 같은 챗봇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대규모 언어모델(LLM)은 신생 기업, 기존 비즈니스, 단독 운영자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메타는 왜 계속해서 오픈소스 AI를 공개하고 있으며, 관련된 잠재적 위험은 없는 것일까?

대중에게 공개된 메타의 오픈소스AI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이미지=메타)

메타가 대중에게 무료로 공개하는 오픈소스 AI를 출시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메타(Meta)가 이번주 출시한 공개용 인공지능(AI) 모델과 전망에 대해 더가디언 등 외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메타는 최근 공개용 AI모델인 ‘라마2’(Llama2)의 오픈소스 버전을 출시했다. LLM은 챗봇과 같은 AI 도구를 지원한다. 해당 AI모델은 인간의 언어와 심지어 컴퓨터 코딩까지 모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대한 데이터세트에 대해 훈련을 받는다. LLM이 오픈소스가 되면 대중은 자신의 목적에 맞게 액세스, 사용 및 조정해 콘텐츠를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라마2는 AI 챗봇에 내장할 수 있는 버전을 포함해 세가지 버전으로 출시됐다. 이러한 오픈소스AI는 신생기업이나 기존기업이 라마2 모델에 액세스하고 이를 수정, 잠재적으로 오픈AI(OpenAI)의 챗GPT(ChatGPT) 또는 구글의 바드(Bard)와 같은 챗봇에 경쟁할 수 있는 자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타가 밝힌 오픈소스AI 출시의 공개적 이유는 ‘AI의 대중화’다.

닉 클레그 메타 글로벌업무담당 사장은 “LLM을 오픈소스로 만들면 대중의 지혜로 이러한 시스템을 더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며 “무엇보다 이러한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거대 기술기업의 손에서 그것들을 꺼내오는게 중요하다”고 언론을 통해 밝혔다. AI기술이 일부 기업들에 의해 독점되는 것보다 대중에게 공개하는 편이 기술의 안전성과 대중성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메타는 경쟁사가 개발한 챗GPT와 바드에 대응할 제품 개발 가능성을 높이는 오픈소스AI를 출시함으로 메타는 잠재적으로 구글과 같은 경쟁기업 기술의 경쟁적 우위를 희석시킬 수 있다.

메타는 라마2와 함께 발표된 연구에서 기업의 오픈소스AI가 GPT-4보다 ‘뒤쳐진다’고 인정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력 기술을 무료로 대중에게 제공한다는 것은 오픈AI에게는 치명적이다.

마이크로소프는 오픈AI의 주요 재정 후원자이지만 일단은 라마2의 출시를 지원하고 있는 모양새다. 메타의 LLM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아마존 웹서비스, 허깅페이스 플랫폼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영국의 데임 웬디 홀 사우샘프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는 “기술산업이 LLM을 자체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지조차 의문이다”며 “오픈소스의 모델인 경우에는 대중에게 핵폭탄을 만들기 위한 템플릿을 제공하는 것과 같을 정도로 문제가 심각해진다”고 우려했다.

영국의 엔드류 로고스키 서리대학교 사람중심 AI 연구소 박사는 “오픈소스는 누구나 손에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잘못된 의도를 가진 사람이 소프트웨어를 가져가 오용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우려에 메타는 일종의 보호장치를 마련하기는 했다. 라마2 다운로드 신청을 위해서는 ‘폭력 또는 테러’를 조장 또는 계획하거나 허위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LLM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포함하는 ‘사용 제한 정책’에 동의해야 한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오픈소스는 더 많은 개발자가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해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며 “생태계가 개방적이라면 더 많은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기업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밝혔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