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테크업계의 칼바람과 유망 스타트업의 탄생

최근에는 미국 테크기업의 정리해고에 관한 뉴스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1만 명의 직원을 해고하겠다고 발표했고 구글도 무려 1만 2천 명의 해고를 발표했습니다. 테크 기업의 정리해고를 트랙 하는 Layoffs.fyi에 따르면 아직 3주밖에 지나지 않은 올해 1월에는 이미 5만 명 이상이 정리해고 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 사이트에 따르면 2022년에는 이미 15만 명 이상이 해고된 것으로 보이며, 지난해 1월부터 계산하면 누적으로 20만 명 이상이 해고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정리해고 당한 분들은 무엇을 할까요? 흔히 듣는 얘기는 정리해고가 왕성해지면 그 정리해고된 분들이 많은 유망한 스타트업이 창업한다는 스토리입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그걸 확인하기 위해 실업률이 크게 상승한 불황기에 실제로 많은 스타트업이 생겨났는지 데이터로 확인해 봤습니다.

결과부터 얘기하면 그렇게 보이지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실업률(빨간 선)과 각 해에 창업된 스타트업 중에서 VC로부터 펀드레이징을 한 회사의 수(파란봉)를 나타내고, 아래의 차트는 실업률(빨간 선)과 각 해에 설립된 유니콘 기업의 수(파란봉)를 보여줍니다. 보시다시피 실업률이 떨어져도 기업 수, 유니콘 수 모두 늘었습니다. 즉, 실업률과 스타트업 창업에는 상관관계가 없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저희 투자처 펀드 매니저 중 한 명은 최근 딜의 수가 많이 증가하여, 지금은 월간 1,000건 이상의 딜을 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딜의 질 자체에 대해서는 특히 높아지지도 낮아지지도 않고 별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스타트업 수가 늘었을지도 모르지만, 딱히 질이 높아지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해고되어도 실업률이 아직 낮은 상태입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직업이 없고 할 게 없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이 탄생한다라는 논리도 통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저는 최근의 정리해고 폭풍이 많은 유망한 스타트업의 탄생으로 이어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이 살아남고 심지어 성공하기 위한 기회를 찾는 데는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대기업 테크 기업의 대부분은 스타트업들의 고객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들이 이번 정리해고로 재무적으로 건전해진다면, 스타트업으로부터 서비스를 계속 구매할 수 있는 여유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스타트업 생태계가 이 불확실한 2023년을 헤쳐나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Civilian unemployment rate - https://www.bls.gov/charts/employment-situation/civilian-unemployment-rate.htm

Layoff data: https://layoffs.fyi/ 

Company data: Pitchbook

본 기사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김영록

yk@vridge.co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에이블리, 첫 연간 흑자 전환 이후의 과제는

이번 에이블리의 첫 흑자 전환은 무엇보다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전체 매출액 성장은 45.3%였는데, 서비스 매출은 99.3%이나 증가했고, 상품 매출은 13.1% 늘어나는데 그쳤거든요. 이러한 매출 성장을 이끈 요인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 

20대에 구글에 회사를 판 천재 루이스 폰 안의 비결

로그인할 때, 찌그러진 글자를 제대로 입력 하라거나 “자동차가 있는 이미지를 모두 고르세요” 같은 요구를 받으신 적 있으시죠? 또는 아래 그림처럼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한 적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앤스로픽 AI에 투자한 아마존

아마존이 앤스로픽에 언급했던 투자 금액 40억 달러를 모두 던지면서 두 회사의 전략적 협업 관계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다시피 아마존에는 AWS(Amazon Web Service)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이 있죠. 앤스로픽 역시 아마존의 AWS를 사용합니다.

미래가치 : 열정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며 생활에 침투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다가올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