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주태국한국문화원 ‘한국전쟁 참전 태국 용사 희생 기리는 웹툰 제작’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주태국한국문화원과 함께 태국의 6.25 한국전쟁 참전 용사를 기리고,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줄 웹툰을 출시한다. 태국 MZ세대들이 꼭 기억해야할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기 위하여 흥미롭고, 접근성 높은 한국 웹툰 포맷을 채택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카카오웹툰 태국에서 오는 9월에 론칭하는 웹툰 ‘어느 날, 내가 사랑하는 아이돌 그룹 리더가 사라졌다!’는 주인공의 회귀를 통해 6.25 한국전쟁의 참상과 한국군, 태국 참전 용사들의 희생 등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역사 판타지물이다.

주요 내용을 보면, 어느 날 K-POP 유명 아이돌 ‘리틀 타이거’의 리더가 실종되고, 심지어는 모두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리고 이들을 유일하게 기억하고 있던 ‘리틀 타이거’ 팬이자 태국 의사인 ‘핌’이 그를 찾아 시간 여행을 떠나면서, 한국전쟁 당시 한국군과 함께 용맹하게 싸운 태국 참전 용사들의 이야기를 직접 보고 접하게 된다.

실제 한국전쟁 당시 태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한국에 육해공군 6326 명을 파병하고 4만톤의 쌀을 지원한 국가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주태국한국문화원은 “한국과 태국 모두에 역사적으로 의미 깊은 사건이 잊히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웹툰을 제작하게 됐다”며 의미를 설명했다. 아이돌 ‘리틀 타이거'의 이름은 한국전쟁 당시 참전하여 용맹하게 전투한 태국군을 가리킨 칭호다.

웹툰 스토리를 담당한 주태국한국문화원과 김수아 작가는 생생하고, 사실적인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70여년 전 한국전쟁에 참전한 태국 용사들을 직접 만나서 인터뷰하고, 실제 그들이 경험한 스토리와 역사적 사실을 담아냈다. 여기에 태국의 현지 작가가 작화를 맡아, 한국과 태국 간 의미 있는 콘텐츠 협업 사례를 만들어낼 예정이다.

웹툰 '어느 날, 내가 사랑하는 아이돌 그룹 리더가 사라졌다' 아이돌 ‘리틀 타이거'의 이름은 한국전쟁 당시 참전하여 용맹하게 전투한 태국군을 가리킨 칭호다.

현양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태국 법인장은 “웹툰 ‘어느 날, 내가 사랑하는 아이돌 그룹 리더가 사라졌다!’ 제작은 양국의 우호관계 증진에 도움이 되는 한국과 태국 창작자 간의 콘텐츠 협력 사례라고 볼 수 있다”며 “웹툰이 문화적 가교로서 갖고 있는 콘텐츠 힘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고 강조했다. 이어 현 법인장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K-웹툰을 글로벌에 전파할 뿐만 아니라, 진출국과의 활발한 협력 및 문화,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아갈 것이다”고 말했다.

조재일 주태국한국문화원 원장은 “태국은 아세안에서 한류 확산의 중심국가이지만 참전용사의 희생에 대해서는 양국의 젊은이들이 잘 모르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웹툰을 기획했다”며 “K-팝, K-드라마에 이어 K-웹툰이 태국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점에 착안해서 양국의 깊은 인연을 카카오엔터와 함께 소개하는 이번 새로운 시도가 한류 확산과 문화교류에 있어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엔터 태국 법인은 올해 상반기에 태국 전역에서 사랑 받은 TV 드라마 ‘러브 데스티니’의 오리지널 소설 IP를 기반으로 한 웹툰을 출시하여 현지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측은 “최근 카카오웹툰 태국 서비스 출시 1주년이 지나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뤄가는 현 시점에서 한국 웹툰의 인지도 제고에 이어 현지 웹툰 시장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태국-한국 창작 연계 활동까지 선도할 계획”이라며 “태국 현지 IP 개발에도 힘씀으로써, 현지 창작자 생태계 육성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밝혔다. 마이프차에 따르면 지난달 KT와 협력해 출시한 ‘프랜차이즈TV’는 창업에 관심 있는 고객들이 TV를 통해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를 얻고 창업 상담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니 TV 채널 번호 887번에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다음달...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하면 차량정보를 충전기가 인식해 ‘인증-충전-결제'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PnC(Plug and Charge) 서비스다. 그동안 전기차 운전자들은 차량을 충전하기 위해 충전기 화면을 조작하고 각종 회원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깅하는 등 번거로운 인증과 결제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26일부터 카카오내비 앱에서 제공하는...

버즈빌-퀸잇, 버즈베네핏 솔루션 제휴…“AI 기반의 유저 혜택으로 리텐션부터 수익화까지”

AI 기반의 이용자 참여 활성화 플랫폼 버즈빌은 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에 개인 맞춤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 이용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앱 수익화 솔루션 ‘버즈베네핏’ 구축과 운영을 지원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양사는 버즈베네핏을 ‘오늘의 미션'이란 친숙한 이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오늘의 미션'은 이용자의 행동 데이터 결과에 따라 맞춤형 리워드를 지급하는 예측형 AI 기술인...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로써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가 신세계까사의 고객 맞춤 공간 컨설팅 서비스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   아키스케치는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에서 운영하는 3D 인테리어 및 가구배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다. 이번 솔루션 공급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