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정림 메타 글로벌 비즈니스 그룹 팀장 “크레이터와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인터넷 사용자의 41%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찾기 위해 소셜미디어 이용
릴스 비디오 포맷 중 가장 창의적인 요소를 갖춘 것은 쇼핑 동영상 정보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2022'의 첫 연사는 메타 글로벌 비즈니스 그룹의 남정림 팀장이다. 남 팀장은 ‘크리에이터 & 릴스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실행([Put Your Business in Action with Creators & Reels]’을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다. (사진=테크42)

테크42가 주최하는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2022' 컨퍼런스가 6일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개최됐다. 지난 2020년부터 마케팅 전문 컨퍼런스 행사로 자리 잡은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는 이번 행사에서 핵심 소비 세대로 떠오르고 있는 2030 MZ세대를 타깃으로 삼았다.

첫 연사로 나선 남정림 팀장은 메타 글로벌 비즈니스 그룹 소속으로 ‘크리에이터 & 릴스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실행(Put Your Business in Action with Creators & Reels)’을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다.

연단에 나선 남 팀장은 “마케터분들이 최근 집중하고 있는 것은 인터넷 사용자의 41%가 주로 재미있거나 오락적인 콘텐츠, 즉 엔터테이너 콘텐츠를 찾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라며 “최근 글로벌한 미디어 스터디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사람들과 브랜드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고 전하고 있다”며 강연을 시작했다.

크리에이터는 릴스에서 어떤 영향력을 가지고 있나?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2022' 현장. 남정림 메타 팀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테크42)

남 팀장에 따르면 최근 릴스에서 발견되는 비디오 포맷 중 가장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있는 요소를 갖춘 것은 쇼핑 동영상 정보다. 즉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홍보해야 하는 마케터에게는 릴스를 어떻게 이용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남 팀장은 브랜드의 고객이 되는 사람들이 플랫폼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와 함께 쇼핑 동영상을 가장 활발히 생성하는 크리에이터들과 그들이 만드는 콘텐츠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준비한 리서치 결과를 토대로 설명했다.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유저가 있는 플랫폼으로 10억 명의 월간 사용 계정이 있고 이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해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데요. 여기에는 반려 동물이나 식물, 뷰티, 음식 등 취미에서부터 브랜드나 비즈니스도 포함됩니다. 사람들은 이렇듯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가까이하고 해당 브랜드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려 하는데요. 이는 일상 사용자의 90%가 브랜드를 팔로워하고 있다는 사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 팀장은 특히 이용자들이 크리에이터를 통해서 재미를 느끼고 영감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주목할 점은 이용자들이 단지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소통하기를 원하고 즐긴다는 것이다.

남 팀장은 “이 부분에서 마케터들이 주목할 사항 있다”고 강조했다. 바로 크리에이터들이 이용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남정림 팀장은 메타 릴스에서 떠오르는 크리에이터 콘텐츠의 특징과 함께 그 영향력이 적지 않음을 강조했다. (이미지=메타)

“메타는 소비자가 발견부터 구매까지 원활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크리에이터와 쉽게 교류하고 그들이 제공하는 개인화 관련 콘텐츠에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거죠.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 있어 팔로우한 크리에이터가 궁극적으로 자신에게 개인화된 콘텐츠를 가장 잘 보여준다고 생각하고 있죠. 더 나아가서는 가족이나 친구 혹은 브랜드 자체 홍보보다 크리에이터들의 추천에 의해 구매하는 비율이 높다고 하는데요. 팔로우 수에 따라서 크리에이터 사이즈가 나뉘고 있는데 팔로워가 1만 명 이하인 나노 크리에이터 조차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2022' 현장. 남정림 메타 팀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테크42)

주목할 또 다른 점은 이용자와 크리에이터의 관계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이후에도 끊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남 팀장은 “자신에게 맞는 크리에이터를 발견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의 모든 부분에서 메타의 릴스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말을 이어갔다.

“발견 단계에서 릴스와 같은 숏폼 비디오는 굉장히 효과적으로 브랜드 제품이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죠. 또 앞서 말씀드린 대로 메타에서 고객들이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는 가장 큰 이유로 꼽은 것이 ‘브랜드의 제품 정보를 얻기 쉽다’ 입니다. 릴스가 제품 홍보를 위해 가장 적합한 포맷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죠. 즉 앞선 인사이트를 통해서 브랜드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크레이터와 협업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릴스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 구성은?

남 팀장은 “릴스는 인스타그램 안에서도 가장 다양한 위치에 노출되고 있다”며 “10억명의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릴스는 발견에 이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좋은 툴이기도 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릴스에서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 콘텐츠 유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남 팀장은 AR, 뷰티, 코미디, 댄스, 컬처 모먼트 등을 꼽으며 “사람들과 크리에이터들은 매일 인스타그램과 릴스에서 활발하게 문화를 형성하고 있고 새로운 트렌드가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릴스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 구성을 소개했다.  

릴스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크리에이터 콘텐츠 구성들. (이미지=메타)

“릴스의 콘텐츠 구성에 정답이 있는 건 아니지만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콘텐츠 예시를 통해서 영감을 얻고 참고하시길 바라는 의미에서 몇 가지 효과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다양한 장면의 변화와 그린 스크린을 활용해서 보다 극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트렌지션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마법과 같은 효과를 활용해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도 있죠. 또 릴스는 많은 사람들이 사운드 온을 해서 보는 숏폼 동영상인데요. 즉, 사운드를 활용해서 트렌디하고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는 것도 인기를 끌고 있죠.”

그 외에도 해외에서는 유머러스한 상황을 연출하는 콘텐츠, 제품 사용법을 소개하는 튜토리얼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이 남 팀장의 설명이다.

강연 말미에 남 팀장은 “콘텐츠 마케팅에서 릴스는 사람,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돼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한 여러분들이 각자의 비즈니스에서 릴스를 활용해 보다 많은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삼쩜삼, 가수 윤종신과 함께한 ‘5월엔 삼쩜삼’ 브랜드 필름 공개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Jobis&Villains)가 5월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를 앞두고 가수 윤종신과 함께한 ‘5월엔 삼쩜삼’ 브랜드 필름을 공개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5월 종합소득세 정기...

서울로보틱스, 이노비즈 AA등급 획득… 산업용 자율주행 분야 기술력 인정받아

산업용 자율주행 기업 서울로보틱스는 24일 이노비즈(기술혁신형중소기업 인증) A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노비즈 인증은 기술혁신에 앞장서고 글로벌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중소기업을 선정해...

딥서치, AI 기반 온라인 M&A 마켓플레이스 ‘리스팅’ 론칭…’소규모 M&A 시장 혁신 예고’

기업 데이터 기반 AI 플랫폼 딥서치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소규모 M&A(인수합병) 딜을 중개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리스팅’을 론칭했다고 24일 밝혔다. 딥서치에...

업박스, ‘2024 국제물류산업대전’ 참가… 물류센터 전용 폐기물 서비스 선보여

사업장 폐기물 수거 서비스 ‘업박스’의 운영사 리코(Reco)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부터 4일간 진행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