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페이먼츠, 점유율 확대 속도 놀라워…”월 거래액 3조6000억 돌파”

토스의 페이테크(Paytech) 계열사 토스페이먼츠는 올 11월 기준 월 거래액이 3조6000억 원을 넘어섰다고 9일 밝혔다. 이는 2020년 8월 회사 출범 이후 2년여 만의 성과다.

토스페이먼츠는 △당일 PG 연동 △쉽고 편리한 결제 경험(UX) △보증보험 무료 가입 혜택 등 영·중소 사업자 맞춤형 정책 △글로벌 수준의 보안 시스템 구축 등 고착화된 PG 업계에서 새로운 변화를 선보이며 급속도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출범 당시 1조8000억 원 수준이었던 토스페이먼츠의 월 거래액은 2년도 안되는 사이 3조6400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같은 기간 국내 주요 PG 사업자들의 거래액 성장률 대비 높은 수치다.

토스페이먼츠 관계자는 “내부 데이터 집계 결과, 토스페이먼츠는 2022년 8월 처음으로 월 거래액 기준 업계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내 대형 이커머스 가맹점 유치 등을 통해 거래액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기준 토스페이먼츠의 가맹점 숫자는 출범 당시와 비교해 25% 증가한 약 10만 개에 이르며, 주요 성장 지표인 월간 유입 가맹점 숫자도 2천 500개로 나타났다.

최근 토스페이먼츠는 ‘피델리티내셔널인포메이션서비스(FIS)’ 및 ‘앤트그룹’과 각각 제휴해 글로벌 가맹점 대상 전자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와 같은 글로벌 시장 공략은 올해부터 본격화된 것으로, 향후 토스페이먼츠의 거래액과 가맹점 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토스페이먼츠의 급성장의 배경에는 출범 이후 영·중소 사업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맞춤형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인 것이 영·중소 가맹점을 유치하는 등의 노력이 이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토스페이먼츠를 통해 월 정산 한도 1000만원 이하 사업자 4만개 이상이 보증보험 무료 가입 혜택을 받았으며, 통신판매업 신고 지원을 받은 사업자는 1만 개 정도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실시간 PG 연동 컨설팅 서비스를 받기 위해 토스페이먼츠의 ‘디스코드’ 커뮤니티에 가입한 개발자는 2000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표 토스페이먼츠 대표는 “토스페이먼츠는 가맹점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기 위한 파트너로서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시장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토스페이먼츠는 가맹점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토스뱅크, 이은미 대표 공식 선임…”혁신 SNA 이어가며 성장 지속가능성 확보할 것”

토스뱅크는 28일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이은미 대표이사 선임의 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토스뱅크의 성장과 혁신, 그리고 안정감을 부여할 수...

카카오, 정신아 대표이사 선임…'AI 전담 조직 신설' '조직 개편' 돌입

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개최한 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정신아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필라이즈, '슈가케어' 무료 체험 이벤트 진행...2주간 식단·혈당 관리 지원

초개인화 건강관리 플랫폼 필라이즈는 연속혈당측정기(CGM) 프리스타일 리브레 센서를 보유한 사용자 대상으로 AI 혈당 관리 프로그램 ‘슈가케어’의 2주 무료 체험 이벤트를...

어밸브, 한국의 스마트팜 기술을 베트남에 알리다

인공지능 스마트팜 솔루션 기업인 어밸브(AVALVE)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한국-베트남 중소벤처기업 써밋’에서 투자설명회를 가졌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1일 진행된 한국-베트남 중소벤처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