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GS 편의점, AI 점포매출 예측 솔루션 도입

LG유플러스는 GS리테일과 유통 기술 고도화, 이종 데이터 융합 등 전방위적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최신 유통 기술을 통한 점포 구축을 통해 편의점, 수퍼 등을 최첨단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데이터 기반 상권∙매장 분석 기반의 스마트 스토어 구축 ▲미래형 매장 구축을 위한 리테일-테크 솔루션 기획 ▲데이터 협력을 통한 양사 시너지 과제 발굴 ▲알뜰폰 및 펫 시장 공략 ▲MZ세대 공동 마케팅 등 폭넓은 사업 영역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

LG유플러스 CEO 황현식 사장(왼쪽)과 GS리테일 CEO 허연수 부회장이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우선 AI 영상인식이 가능한 LG유플러스의 지능형 CCTV를 GS25, GS더프레시 등 소매점에 적용한다. AI∙빅데이터 기반으로 편의점 상품 진열과 이벤트를 최적화하고 점포별 매출을 예측하는 ‘매장 이용자 관리 솔루션’과 GS25 신규 출점 후보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신규 출점 분석 솔루션’을 개발해 기존 매장 매출 향상을 도모하고 신규 점포 최적 지역을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GS25 점포에 LG유플러스의 무선 통신환경과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구축한다. ▲팝업스토어 등 유선통신이 불가한 점포에 고속·무선 통신환경을 제공하는 ‘프리미엄M2M(사물지능통신)’ ▲마스크 착용상태 감지와 방역제 자동 살포가 가능한 ‘코로나 방역 솔루션’ ▲제품을 전시하고 사용자 반응 데이터를 분석하는 무인 디지털 판매대 ‘IoT 스마트 쇼케이스’ ▲온·오프라인 물류 단계별 신선식품 상태 관제가 가능한 ‘IoT 온·습도계’ 등 다양한 솔루션 적용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향후 협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사는 홈쇼핑과 디지털 커머스 분야에서 데이터 협업을 통해 보다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GS리테일은 타겟 구매층을 고려한 시간대와 상품을 전략적으로 편성, 홈쇼핑 서비스의 질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디지털커머스 분야에서는 데이터 기반 소비자 프로파일링을 고도화하고 각 사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상품과 할인을 추천하는 데 활용키로 했다.

이 밖에도 GS25 알뜰폰 사업 고도화, GS리테일 펫 쇼핑몰과 LG유플러스 펫케어 패키지를 연계한 상품 기획, LG유플러스 사회공헌 홍보대사 ‘홀맨’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 및 사회공헌 활동 등도 논의한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커머스 플랫폼 역량과 LG유플러스의 데이터 및 AI 기술을 결합한 리테일테크 기반 이용자 경험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 과정에서 양사가 유통과 통신의 사업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는 “LG유플러스와의 이번 전략적 제휴가 GS리테일의 이용자들에게 보다 큰 가치와 편리함을 제공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융합의 시대에 유통사와 통신사가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하대·포티투마루, ‘생성인공지능 선도인재양성 지원사업’ 선정

인하대학교는 박인규 전기컴퓨터공학과 교수가 이끄는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추진하는 ‘생성인공지능 선도인재양성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