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동유럽 사이버 보안 역량 강화 지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동유럽 국가 몬테네그로의 사이버 보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정보보호센터(GCCD) 후속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온라인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GCCD 후속 사이버 보안 세미나

GCCD는 KISA가 주도해 지난 2015년 설립한 정보보호 역량강화 전담기구로, 개도국에 사이버보안 관련 교육과 기술을 지원한다.

이번 세미나는 KISA, 세계은행(WB), 옥스퍼드 대학이 동유럽 권역의 사이버보안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 공동 협력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해당 프로젝트는 KISA와 WB가 협의를 거쳐 올해 사이버보안 협력대상 국가를 선정 후, 옥스퍼드대가 개발한 국가 사이버보안 역량 진단도구를 바탕으로 해당 국가에 대한 사이버보안 성숙도를 진단한다.

이번 세미나는 인터넷침해대응센터(KrCERT/CC) 자체 개발 시스템 소개, 국내 침해사고 대응 체계 공유 등으로 구성됐으며 몬테네그로 국가보안원 등 15개 기관 36명이 참석했다.

엠마누엘 살리나스 WB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및 몬테네그로 사무소장은 "WB가 KISA GCCD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몬테네그로의 국가 사이버 보안 역량 강화를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동유럽 권역의 사이버 보안 균형 발전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광희 KISA 디지털보안산업본부장은 "KISA-WB 공동 프로젝트의 마지막 프로그램인 만큼 한국 사례가 몬테네그로의 국가 사이버 보안 발전에 실제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글로벌 국제 공조가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 앞으로도 WB 등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사이버리즌 EDR 솔루션’ GS인증 1등급 획득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이하 DDI)의 사이버리즌 EDR(Endpoint Detection&Response, 엔드포인트 위협·대응) 솔루션이 GS(Good Software) 인증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28일 DDI에 따르면 GS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네이트 감성 캐릭터 선정, 올여름 네티즌들의 가슴을 적신 최고의 뉴스는?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의 포털 플랫폼 네이트가 지난 7월과 8월 뉴스기사 감정 캐릭터 통계자료를 28일 발표했다. 네이트 뉴스 감정 캐릭터는 ‘최고예요’ ‘훈훈해요’...

다비오, 인천 개항장 일대 라스트마일 지도 서비스 제공키로

공간정보 AI 기술 기업 다비오가 인천 중구 개항장 일대의 지역에 위치정보가 포함된 QR기반 지도와 콘텐츠가 결합된 스마트관광서비스를 올해 10월 말에 선보일 예정이다.

어메이즈VR, 3200만달러 시리즈B 투자 받아

가상현실 컨텐츠 제작 및 유통회사인 어메이즈VR이 시리즈B 라운드에서 1700만달러의 신규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이로써 2021년 프리 시리즈B와 합쳐서 시리즈B 누적 투자금 3200만달러를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