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과학사주’로 불리는 ‘유전자 검사’ 인기 비결은?

지난해 10월부터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뱅크샐러드의 '유전자 검사'가 특히 2030세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지=뱅크샐러드)

마이데이터 전문기업 뱅크샐러드(이하 뱅샐)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건강 서비스 ‘유전자 검사’ 이용자가 5만명을 돌파했다.

9일 뱅샐은 지난 10월 출시 이후 올 1월까지 4개월 간의 ‘유전자 검사’ 데이터를 분석해 공개했다. 뱅샐의 ‘유전자 검사’는 현재까지 총 5만여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비율을 보면 약 87%가 2030세대로 나타나 젊은 세대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전자 검사는 오전 10시 오픈되는 선착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연일 오픈과 동시에 마감되고 있다. 이에 뱅샐은 지난달 13일부터 하루 500명에서 700명으로 일일 검사 대상자를 확대한 상황이다.

뱅샐이 공개한 데이터를 보면, 높은 인기만큼이나 선착순 경쟁 역시 평균 30대 1로, 매우 치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첫번째 시도에서 신청하지 못한 사람 중 60%는 5일 이내 다시 도전하며, 평균 5회 시도만에 성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중에는 49일 연속 도전을 통해 검사 신청에 성공한 경우도 있다.

뱅샐의 유전자 검사가 특히 2030세대에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문턱이 높았던 유전자 검사를 무료로 접하는 기회라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일상 속 데이터 활용이 익숙한 젊은세대의 생활 습관과의 관련성도 큰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유전자 검사의 또 다른 인기 요인으로는 매일 한정판 무료 제공 뿐 아니라 뱅샐의 독자적인 콘텐츠 ‘TOP3 결과 카드’를 꼽을 수 있다.

뱅크샐러드의 유전자 검사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평균 30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인기 요인으로는 2030세대의 취향에 맞는 결과 카드 콘텐츠 제공 등이 꼽히고 있다. (이미지=뱅크샐러드)

어렵고 복잡한 의학 용어 대신 알기 쉬운 설명과 유쾌한 이미지로 젊은 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제공되는 분석 결과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30세대들은 뱅샐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MBTI에 비유하며 ‘유전 MBTI’, ‘과학사주’로 네이밍, 본인의 검사 결과를 자발적으로 SNS에 공유하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  

결과 카드 중 화제를 모으는 것을 살펴보면, 조상님이 들어주는 봉(근력 운동 적합성), 울창한 숲(남성형 탈모 안심), 비가역적 다이어트(요요 가능성)가 각각 3.3%, 5.8%, 6.3%에 불과해 희귀한 결과 카드로 나타났다. 반면 모태 다이어터(운동에 의한 체중 감량 효과)가 26%, 타고난 술고래(알코올 대사)가 22%, 스프린터(단거리 질주 능력)가 18.3%로 가장 많이 받은 TOP3 카드로 집계됐다.

김태훈 뱅크샐러드 대표는 “유전자 검사 서비스는 데이터로 일상을 관리하는 것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자발적으로 SNS에 공유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며 "건강 서비스를 일상적으로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더욱 유용한 서비스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개최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내달 1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의사의 자율권과 환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수가 체계 확보 중요"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최한 ‘비대면 진료 제도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위해 ‘의사의...

NHN클라우드 ‘크로센트’ 인수합병으로 DaaS 사업 드라이브 걸었다

NHN Cloud는 클라우드 기업 ‘크로센트’를 인수합병하고, DaaS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NHN클라우드는 크로센트 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 출시

보안운영(SecOps) 플랫폼 전문기업 로그프레소는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보안운영 플랫폼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4.0’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