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시장이 되살아났다···2017년 저점 대비 34% 증가

세계 PC시장이 살아났다. 지난해 세계 PC 출하량은 지난 2017년 저점에 비해 34% 증가한 3억4900만대를 기록한 것으로 추계됐다. (자료=IDC)

세계 PC 시장이 지난해 14.8%의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 이후 가장 많은 연간 3억4900만대의 데스크톱·노트북·워크스테이션을 출하했다. 이는 PC 업계 판매 저점이었던 2017년 대비 34% 이상 증가한 수치다.

시장조사 회사 IDC는 12일(현지시각) 최신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출하대수 기준 6대 PC 기업은 레노버, HP, 델, 애플, 에이서, 에이수스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술 투자자들에 의해 하락세로 치부됐던 이 업종으로서는 주목할 만한 회복세다.

이러한 PC시장 회복은 코로나 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봉쇄와 원격 근무 및 원격 학습 증가가 주도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각 가정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가상수업용 새 노트북과 PC를, 기업들은 재택 근무 직원을 위한 장비를 각각 구입했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0월 인터뷰에서 자신은 “PC 시장이 지속 가능한 새로운 상승 경로에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인텔은 데스크톱 및 노트북용 CPU에서 약 8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선두 기업이다.

이러한 회복세는 특히 가을에 전세계적 칩 부족에 따른 공급 제약으로 일시적 PC 공급부족이 두드러졌던 지난해에 일어났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반면 일부 관측통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수요가 빠져나간 후에는 판매 속도가 지속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예를 들어 IDC는 지난해 12월 “PC시장이 팬데믹에 의한 수요 정점을 지났으며 2022년에는 수요가 둔화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다.

그러나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PC 판매가 현재 궤도로 이어질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겔싱어 인텔 CEO는 “우리는 PC 사업이 이제 구조적으로 더 크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하루에 수백만 개의 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훌 티쿠 델 고객그룹 제품 수석 부사장도 “팬데믹이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PC를 필요로 하는 영구적 구매행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말하며 이러한 감정을 반영했다. 그는 “우리는 가정당 1PC에서 스마트폰 모델처럼 1인 1PC로 가고 있다”며 “PC는 지금 그 전환 단계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PC에서 사용되는 윈도우 운영 체제(OS)를 판매하는 마이크로소프트(MS)도 PC 붐의 또 다른 주요 수혜자다.

소프트웨어(SW) 대기업인 MS가 최근 몇 년 간 애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초점을 옮겼지만, 이 회사의 윈도 OS는 지난해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56억 8000만 달러(약 6조 7336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여전히 상당한 규모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