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댓글 프로필 사진 공개 “악성 댓글 눈에 띄게 줄어”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공개한 프로필 사진 노출 후 달라진 지표 변화

네이버 뉴스에 댓글을 달면 이용자가 설정한 프로필 사진이 공개되는 기능을 도입한 후 악성 댓글 수가 현저히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다.

최근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프로필 사진 노출 개편 후 한달 간 악플 자동삭제 건수가 16% 줄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제까지 자체 프로그램 ‘AI클린봇’으로 악플을 자동 숨김 처리 해왔다. 하지만 효과가 미미하자 지난 5월 13일부터 댓글을 단 이용자가 설정한 프로필 사진이 공개되는 기능을 추가로 도입했다.  

네이버가 공개한 프로필 사진 공개 전후 비교 자료는 프로필 사진을 공개하기 전인 4월 13일~5월 12일 악성 댓글의 수와 5월 14일~6월 12일까지 악성 댓글의 수를 비교한 결과이다.

앞서 네이버는 댓글을 남긴 이용자 아이디의 앞 네 글자만 공개하는 방식을 취해왔지만, “익명성에 기대어 악플을 다는 행위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아이디 앞 네 글자만 공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네이버는 지난 4월부터 특정인이 쓴 모든 댓글 노출을 차단하는 기능을 추가했는데, 이번 프로필 사진 공개가 시행 된 이후 반복적으로 악플을 남기는 작성자가 더 잘 드러나게 되며 악성 댓글 작성자 차단 기능 사용도 3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 작성자 프로필 공개 이후 나타난 또 다른 특징으로 다른 사람의 댓글 모음 방문 건수가 45%, 댓글 모음을 통한 기사 소비도 14%가량 증가한 것도 눈에 띈다. 그러나 전체 댓글 작성수와 작성자수 역시 각각 8%, 6%씩 감소했다.

이를 두고 일부 사용자들은 “일반적인 댓글까지 프로필 사진을 공개하는 것은 자칫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방식이 될 수도 있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네이버 측은 “프로필 사진 공개 이후 댓글 활동이 쉽게 식별 될 수 있음을 알게 된 댓글 작성자들이 표현에 더 신중을 기한 영향으로 보인다”며 “향후에도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해 지금보다 한층 더 발전된 뉴스 댓글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8일부터 댓글 작성자 차단 횟수를 기존 300명에서 500명으로 확대했으며, 올 하반기 내로 선호하는 댓글 작성자 활동을 팔로우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방침이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