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2위 이통사, 5G 서비스 출력 제한···“항공기 안전 우려 완화 차원”

미국 내 1위, 2위 이통사인 버라이즌과 AT&T는 5G 통신용 C주파수대역 신호가 항공기 안전 시스템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새로운 5G 서비스를 낮은 출력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폰아레나, 더버지 등이 2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절부터 두 이동통신 업체와 미연방항공청(FAA)은 새로운 5G 서비스가 조종석 안전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분쟁을 벌여왔다.

미연방통신위원회(FCC)는 지난해 12월 FAA가 제기한 우려에 반해 C 대역 주파수를 경매에 부쳤고 AT&T와 버라이즌은 이를 810억 달러(약 96조 3400억원)에 인수했다. C 밴드는 미국 전기전자학회(IEEE)에서 정한 4GHz부터 8GHz까지의 주파수 대역 명칭이다. 밴드는 지상 통신이나 위성 통신, 와이파이(Wi-Fi) 장비, 기상 관측 레이더 등 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미국 1,2위 이통사인 버라이즌과 AT&T가 당분간 5G서비스 출력을 낮춰 서비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항공기 조종석 고도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서다. 사진 맨위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동그란 계기가 고도계 (사진=위키피디아)

우려의 중심에는 레이저 고도계가 있다. 이는 비행기가 악천후에도 안전하게 착륙하고 공중 충돌과 추락을 막기 위해 의존하는 장치다.

FAA는 5G기지국 통신전파가 이 기기에 미치는 잠재적 방해를 피하기 위해 시스템 사용을 제한하는 명령을 내릴 계획이었다. 이렇게 됐다면 5G 기지국이 위치한 지역의 여객기와 화물 항공편에 차질을 빚었을 것이다.

지난 4일 버라이즌과 AT&T는 당초 12월 5일부터 시작하기로 한 새 통신대역의 서비스 출시를 내년 1월 5일까지 연기하고 FAA와 협력해 이러한 우려를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두 회사는 이것이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캐나다, 프랑스, 일본도 일부 일시적인 5G 통신 신호를 제한했다.

AT&T와 버라이즌은 현재 5G 신호가 항공기 센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더 많은 분석을 진행할 6개월 동안 5G 서비스 일부를 제한하기로 했다. 이러한 제한은 두 회사가 24일 FCC에 보낸 서한에 언급돼 있다.

두 회사는 “우리는 자발적으로 예방적 보호 조치에 동의했다. 비록 합리적으로 간섭 문제가 존재한다는 믿을 만한 증거는 없지만, 우리는 안전에 대한 모든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이러한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이통사들은 미 전역에 걸쳐 기지국 5G 무선 주파수 출력 수준을 낮추며, 특히 공항과 헬기장 근처에서는 더욱 엄격한 제한을 시행하게 된다. 이통사들은 이미 민감한 지역에서는 신호를 보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는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두 이통사는 여전히 내년 1월 신규 서비스 개시를 강행할 예정이지만 내년 7월 6일까지는 출력 제한 조치가 적용된다.

T-모바일은 2023년 12월까지 사용할 수 없는 C 대역 주파수에 훨씬 적은 금액을 투자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티맵모빌리티는 사용자들이 티맵 검색창에서 검색했던 장소를 분석한 '티맵트렌드다이어리 2023 총결산 : 검색편'을 19일 공개했다. 분석 데이터는 지난해 1~11월을 기준으로 집계됐다. 1년간 티맵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장소는 ‘스타벅스’로, 30대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주유소와 다이소는 각각 2위와...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실시간 통역(Live Translate)' 기능으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 간의 전화 통화에서 실시간으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반으로 작동하며, 클라우드 연결 없이도 사용 가능하다. 갤럭시 S24 시리즈에 기본 탑재된 '전화' 앱을...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 내 페르소나’에 대한 연구조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슬랙의 이번 연구는 시장조사기관 유고브(Yougov)와 협력해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9개 시장 1만5000명 이상의 사무직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들의 업무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