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톤, 인도네시아 조폐공사와 디지털 보안 기술 상호 협력

인증 보안 전문기업 센스톤은 인도네시아 전자수입인지 시스템의 위·변조 검증 및 예방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인 인도네시아 조폐공사(PERURI)와 상호 교류 행사 및 기술 교육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혓따.

인도네시아조폐공사는 센스톤의 단방향 다이내믹 고유식별 인증코드 OTAC(One-Time Authentication Code)를 활용해 전자수입지 시스템의 위·변조 검증 및 예방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29명으로 구성된 인도네시아 조폐공사 방문단은 지난 4일부터 5일간 센스톤을 방문해 상호 교류 행사 및 기술 교육을 진행했다.

센스톤 측은 “이번 방문은 인도네시아 전자수입인지 서비스 3주년을 맞이하여 양사간 상호 협력 증진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조폐공사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며 “정부 차원의 교류가 아닌 한국 스타트업과 인도네시아 정부 기관과의 교류로 직접 방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행사는 인도네시아 조폐공사의 전자수입인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메디안 율리 하르탄토(Median Yuli Hartanto) 디지털 비즈니스 부서 책임자를 비롯해 인도네시아 SI 업체 관계자 등 조폐공사 및 유관기업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총 5일에 걸쳐 진행된 행사에서는 디지털ID, 온·오프라인 사용자 인증과 같이 센스톤의 OTAC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폭넓게 논의됐다.  

한·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맞이한 올해, 센스톤은 라이선스 공급 모델인 서비스형 알고리즘(AaaS, Algorithm as a Service)을 인도네시아 디지털 환경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이어 OTAC 기술 안정성 검증 등 그동안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OTAC 기술을 적극 활용한 비즈니스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방문단은 센스톤 외에도 센스톤 OTAC 기술이 실제 적용되어 운영 중인 기관 및 기업을 방문해, 인더스트리 4.0 환경에서 요구하는 고도화된 인증 과정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다. 센스톤은 이번 방문단이 국내에서 제공되는 인증 과정 고도화 작업을 벤치마킹해 인도네시아 현지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메디안 율리 하르탄토 인도네시아 조폐공사 디지털 비즈니스 부서 책임자는 “이번 한국 방문을 통해 현재 인도네시아 전자수입인지 시스템에 적용된 센스톤의 OTAC 기술이 금융권과 사물인터넷(IoT) 등 다방면에 어떻게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는 지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어 좋았다”며 “앞으로도 양사간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전략적 파트너로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창훈 센스톤 대표이사는 “인도네시아는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환경에서의 안전한 인증 보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국가 가운데 하나로,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에 대한 니즈와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며 “국내 금융사 및 제조사에 적용된 센스톤의 기술 혁신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조폐공사와 함께 인도네시아 정부 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에서 보다 안전하고 혁신적인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상호 교류를 더욱 넓혀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센스톤은 지난 2021년 인도네시아 조폐공사의 전자수입인지 시스템에 위·변조 검증 및 예방을 위한 인증보안 기술로 OTAC를 공급한 이래, 인도네시아 조폐공사와 현재까지 계속 기술 및 서비스 협력을 진행 중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정부 및 공공기관 공식 문서를 포함해 각종 금융 서비스 문서 등 전자수입인지가 적용되는 분야가 확장됨에 따라 2026년에는 전자수입인지 발행량이 약 40억건에 달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테크노파크, 2024년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 모집

서울테크노파크는 전국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테크노파크는 2021년부터 사업재편 파트너십 기관으로써 미래차, 배터리, 탄소중립, IT, 헬스케어,...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화이트큐브,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로 2023년 첫 연간 흑자 달성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를 운영하는 화이트큐브는 2023년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화이트큐브는 연평균 두 배 이상 매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