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인프라테크, 블록체인 특허 54건 달성…메인넷 기술 경쟁력 강화

블록체인 스타트업 소셜인프라테크는 독자기술로 개발한 블록체인 메인넷 ‘Mitum’과 관련해 3개의 신규 특허를 추가 출원하며 누적 특허 54건을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소셜인프라테크에 따르면 이번에 출원된 특허는 ▲증명 단위 데이터를 이용한 이종 네트워크 간의 오퍼레이션 검증 시스템 ▲노드의 선택적 제안자 선정과 능동적 프로포절 요청을 통한 합의 도출 시스템 ▲합의 노드 그룹 변경에 대한 선택적 변경 값 저장을 통한 노드 스테이트 기록으로 블록체인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합의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들이다.

소셜인프라테크 측은 “기존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t)는 대규모·퍼블릭 블록체인에 적용하기에 기술적 한계가 있었다”며 “이에 PBFT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합의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메시지를 최소화하고, 능동적인 제안을 통해 합의 과정의 속도와 확장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핵심 기술을 구현했고, 이를 특허로 출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셜인프라테크는 블록체인 기술을 국산화하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2019년도에 설립되어 독자기술 확보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해 꾸준하게 블록체인 특허를 취득하여 등록 20건, 출원 34건을 달성했다.

그 동안 소셜인프라테크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중심의 메인넷 관련 기술력을 구축해 왔고, 향후 대규모·퍼블릭 블록체인으로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초경량 블록체인 Mitum-i를 통해 지능형 CCTV, 스마트카, 블랙박스, 드론 등의 기기 위변조 검출 및 데이터 무결성 검증 등을 위한 기술을 구현하면서 특허 등 관련된 지적재산권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김종현 소셜인프라테크 공동 대표는 “해외 오픈소스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블록체인 원천기술을 개발한 결과, 대구 블록체인 사업에 참여해 국내 최초로 지자체 메인넷을 구축한바 있다”며 “이후 많은 기관과 기업으로부터 관련 문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초경량 블록체인 등 독창적인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포부를 덧붙였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