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셀스프링어와 오픈 AI,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뉴스 사용료 지급

악셀스프링어와 오픈 AI가 글로벌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AI 시대에 독립적인 저널리즘을 강화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오픈 AI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은 언론사는 악셀스프링어가 최초다.

악셀스프링어와 오픈 AI,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뉴스 사용료 지급할 듯
악셀스프링어와 오픈 AI,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뉴스 사용료 지급할 듯

파트너십의 주요 내용

  • 챗GPT 사용자는 악셀스프링어와 그 계열사인 폴리티코(POLITICO),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 빌트(BILD), 벨트(WELT)의 뉴스 요약을 볼 수 있음. 사용자 검색에 대한 챗GPT 답변에는 전체 기사에 대한 출처와 링크가 포함됨
  • 오픈 AI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악셀 스프링어 산하의 기존 AI 기반 벤처 지원
  • 오픈AI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 : Large Language Model)에 악셀스피링어의 뉴스 사용

오픈 AI의 대규모 언어 모델에 뉴스를 사용할 경우 당연히 뉴스 사용료를 지급할 것으로 파악된다. 사용료가 얼마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어떤 의미를 가지나

오픈 AI와 뉴욕타임스의 라인선스 계약이 있었지만 구체적인 계약 조건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악셀스프링어와 오픈 AI간의 파트너십 체결은 해외에서는 오픈 AI가 프리미엄 뉴스에 대해서 계약 체결할 수 있다는 첫번째 신호를 제시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FOX뉴스, 가디언 등의 계약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에 압박이 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악셀스프링어는 어떤 회사?

악셀스프링어는 독일에 기반을 둔 언론사로 테크분야까지 진출하고 있으며 세계 40여국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악셀스프링어는 독일 일간지 부문의 23.6%를 점유하며 유럽에서 가장 큰 언론사다. 악셀스프링어의 계열사인 타블로이드신문 빌트지(BIDL)는 2021년 기준 일 115만부를 발행해 유럽 최대 일간지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이제는 AGI를 준비해야 할 시기

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범용 인공지능을 언급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요. 여러 분야에 두루 쓰이는 인공지능이라면 인공지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잘 맞춰줄 수 있지 않을까요?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