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스미싱 문자 피해..."특별 대책 필요해"

최근 코로나 19확산과 긴급재난지원급 지급으로 클릭을 유도하는 ‘코로나 스미싱 문자’가 급증했다.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ishing)의 합성어로, 사람들이 관심 가질만한 내용과 악성코드가 포함된 링크를 보내 접속한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를 말한다.

클릭을 유도한 후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 소액결제 피해 발생 및 개인 금융정보가 탈취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안내문자와 재난문자가 급증하다 보니 이를 악용해 ‘스미싱 문자’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상송통신위원회 김상희 의원이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의하면, 올해 코로나19와 재난지원금 관련 스미싱 문자로 인해 ‘공공기관 사칭형’이 지난 해 36건에서 올 8월 기준 2167건으로 약 60배 이상 급증했다. 이와 비슷하게 택배 주문량이 증가하며 ‘택배사칭형’ 스미싱 건수 역시 2배 이상 급증한 54만2556건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사칭 문자는 아래와 같이 피해자에 보내졌다. ‘국내 우한폐렴 환자 급속도 확산’이라는 내용과 함께 링크가 포함된 문자였다. 코로나 공포를 이용한 스미싱 수법이다. 그 외에도 ‘코로나 환자 휴게소에서 수많은 사람과 접촉’ 등의 위협적인 내용이 오기도 한다.  배송 완료 문자나 마이너스 대출 홍보 관련 내용으로 문자가 오기도 한다. 

이런 스미싱 문자는 사회공학적 해킹에 해당한다. 사회공학적 해킹은 사회적인 요소나 사람의 취약점을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 공격 기법을 뜻한다. 코로나 19라는 사회 상황을 이용해서 해킹을 시도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피싱, 사회공학적 해킹으로 노려

그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피싱(phising)은 이메일, 메시지 등을 랜덤한 유저에게 보내서 해킹을 시도한다.  랜덤으로 보내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유저의 전화번호, 패스워드, 크레딧카드 등의 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여 나머지 정보를 받아내기 위한 수법으로 사용된다. 

스미싱 문자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모르는 번호로 전송된 링크에 접속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비공식 앱스토어의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를 통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피해자들은 주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안내’ 또는 ‘감염 지역 확인’관련 문자를 공공기관에서 보낸 안내 문자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