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5년 과학기술은 얼마나 발달해 있을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미래 공상과학영화는 대부분 100년 안팎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앞으로 25년 뒤인 2045년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 SF영화에 등장하는 것처럼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로봇, 지구를 떠나 화성에서 살고 있는 모습들이 실현될 수 있을까?

 

대한민국의 2045년 과학기술

 

미래의 과학기술을 엿볼 수 있는 정부의 청사진이 나왔다. 사실에 근거한 추측을 기반으로 한 것이지만, 정부의 정책과 연계된 만큼 신뢰도는 높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과학기술 미래전략 2045’를 발표했다. ‘미래전략 2045’는 25년 후인 2045년 대한민국의 미래모습을 실현해 나가기 위한 과학기술의 중장기 정책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풍요롭고 편리한 사회 ▲공정하고 차별 없는 소통신뢰 사회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대한민국의 네 가지 모습으로 그려진 미래 전략이다. 전지구적 위기인 기후변화에 대응해 고효율 친환경에너지와 탄소 포집·저장·자원화로 온난화 속도를 늦추고, 인공강우, 태풍의 진로변경 등 혁신적인 기상조절 기술과 기상기후에 대한 초정밀도 예측모델 등을 개발하는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재난재해에 대한 데이터 기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화재·해상사고·방사능유출 시 인명구조, 사고현장복구 등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AI 재난로봇 등을 개발하며, 미세먼지 고효율 포집·제거, 미세먼지 제로 소재 등 미세먼지 대응기술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메르스, 코로나19와 같이 신·변종 감염병의 주기적 발생에 대응해 감염원 사전탐지·검출, 치료·예방백신 개발 플랫폼, 인체 면역증강 기술 등 다양한 기술적 가능성을 고려하며, 다양한 폐기물과 방사능 오염 등 환경오염에 대처하기 위해 폐기물 선별자원화에너지화 기술을 개발하고 방사능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원자력을 활용하고 핵융합 발전의 실현을 목표로 삼았다.

 

 

이와 함께 빠르고 편리한 친환경 이동수단을 통해 생활권을 확장하고 새로운 경제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로 유인 우주왕복비행기와 국내·외 도시를 단시간 내에 연결하는 하이퍼루프(진공튜브열차), 플라잉카, 자율주행자동차 등을 상용화한다는 계획도 세워두었다.

 

공정하고 차별 없는 소통신뢰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 미래에 새로운 소통공간(가상현실), 소통수단(뇌파통신) 등을 확보하고 해킹 등에 대비해 온라인 네트워크의 신뢰성과 보안을 강화하며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 우주·심해·극지 등 미지의 공간을 개척하여 희귀자원을 채취하고 탐사·연구를 수행하며 장기적으로 생활영역으로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선진국들의 향후 30년 과학기술

 

중국은 2045년까지 세계 어디든 1시간 안에 갈 수 있게 하는 우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원사인 바오웨이민 중국우주과학기술집단 과학기술 주임은 중국이 야심찬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2025년까지 테스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의 돌파구를 찾을 것이라고 했다.

 

중국은 2035년까지 대규모 우주운송이 이뤄지고 2045년까지 전체 시스템이 완성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2045년이면 매년 수천편에 이르는 비행으로 수만명의 승객과 수만 톤의 화물을 나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초음속 비행 기술과 재활용 운반 로켓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중국은 창정(長征) 재활용 로켓을 개발해 여러 번 쓸 수 있는 우주선을 성공적으로 발사하고 착륙시킨 바 있다.

 

중국이 이처럼 우주 과학기술에 치중해 있는 반면, 미국과 유럽 등은 환경과 탄소중립에 조금 더 방점을 두고 있는 분위기다. 바이든 대통령과 미국 민주당은 대선 전부터 그린뉴딜 계획 ‘바이든 플랜’(Biden Plan)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환경정책을 예고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탈퇴했던 파리기후협약 복귀를 선언하며 바이든 플랜에 시동을 걸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오는 2035년까지 바이든 플랜 실현에 연방예산 약 1조7000억달러(한화 1901조원)가 투입될 전망이다. 주정부 차원에서 추진했던 그린뉴딜 예산이 추가될 가능성도 높다. 뉴욕은 이미 기후활성화법을 제정하고 예산을 투입해 중대형 건물 온실가스 배출량을 80% 감축한다는 목표를 추진 중이다.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는 지속가능한 도시 계획을 수립해 2019년부터 4년간 해마다 전력공급 효율화에 80억달러(8조원), 녹색교통 구축에 8억6000달러(8952억원)를 투자한다.

 

미국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미국은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 정책을 활용할 전망이다. 자국에서 생산된 자국 기업의 상품을 우선 구매한다는 의미다. 바이 아메리칸 정책을 통해 미국은 자국의 시장을 보호하면서 국제 사회에서 그린뉴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 미국 기업들이 친환경 기술과 사업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미국으로 수출을 원하는 타국 기업에는 미국이 설정한 탄소 배출량 기준을 요구해 압력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U역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다. 대표적인 전략은 세금 부과를 통한 압박이다. EU는 빠르면 2년 내 ‘탄소국경세’를 도입할 예정이다. 수입품에 기업의 탄소 배출량과 비례하는 관세를 매긴다는 구상이다. EU는 지난해부터 화학, 철강, 에너지, 시멘트 등 탄소 배출량이 많은 산업계와 전문가들로부터 탄소국경세 부과 방식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올해 안으로 법안이 마련되면, 오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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