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로 재편하는 삼성SDS '성장하는 국내 IT 시장 공략'

이전까지만 해도 SI기업은 전산 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유지하는 게 주요 업무였다.

자체 IT 자원이 부족한 기업이나 기관의 하청을 받은 후, 행정이나 ERP와 같은 사내 시스템 혹은 기업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대신 해주는 게 처음부터 끝이었다.

그러나 SI기업에게 클라우드는 혁명과도 같았다.

클라우드의 등장 이후, 기업은 전산실을 유지할 이유가 사라졌고 유지 관리 역시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에서 모두 제공했다.

관련 기사: AWS가 말하는 클라우드를 써야하는 이유

이제 기업 입장에서는 굳이 SI기업을 찾을 필요가 없었다.

AWS, MS와 같은 클라우드 제공사로 찾아가면  빠르게 IT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SI의 역할을 재정의한 것.

클라우드로의 변화를 겪은 SI기업 근무 엔지니어는 그 변화를 "마치 청동기에서 철기 시대로 넘어가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업무는 사라졌고 변화가 필요했다.

국내 1위 SI기업이었던 삼성SDS 역시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베이스로 재편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속도전으로 국내 시장 잡겠다

SDS의 데이터센터 확보 여정은 클라우드를 통한 비즈니스 전환을 확연하게 보여준다.

지난 15일 삼성SDS는 화성 동탄 데이터센터의 취득가액을 2,367억원으로 결정했다.

취득 목적은 고성능컴퓨팅(HPC)용 데이터센터 신축이다.

가동 예정일은 2022년 12월, 당초 2028년에 완공될 것으로 밝혔으나 대략 5년 가량 앞당겼다.

2019년 사업보고서의 적힌 투자 예상액에 대비해 1,000억원이 늘었다는 점은 감안한다면, 데이터 관련 산업 성장세에 속도전을 선택한 것.

벌써 17번째 데이터센터이자, 2019년 춘천 데이터센터 개관 이후 3년 만이다. 

삼성SDS가 속도전을 선택한 이유는 국내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기 때문.

 

 

가트너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IT 서비스 시장은 20조 4,000억원으로 전년 보다 7% 성장한다.

이러한 성장세는 오는 2024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시장 성장 동력이 과거와 같은 신규 시스템 구축 확산이 아니라는 점.

삼성SDS는 2021년 사업보고서를 통해 "기존 시스템 운영 효율화 및 업그레이드에 투자가 집중되는 경향"이라 분석했다.

데이터센터 속도전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강화하는 전략인 셈이다.

아울러 빅데이터 분석 AI 브라이틱스(Brightics), 블록체인 넥스레져(Nexledger), 클라우드 보안, RPA 브라이티(Brity), 스마트팩토리 넥스플랜트(Nexplant) 등 기업용 IT서비스의 면면을 보더라도 자체적인 클라우드 인프라 없이는 실현 불가능한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업계 관계자는 삼성SDS에 대해 "동남아시아 같은 신흥 성장 시장을 잡기 위해서라도 기존 IT 서비스를 클라우드화하고, 데이터센터와 같은 인프라 확충을 계속할 것" 이라고 분석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