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종식되도 여전히 인기 끌 ‘디지털 이벤트’ 

코로나19는 전시회, 박람회 같은 대형 이벤트 개최와 참여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었다.

올 초에 열린 CES, MWC 그리고 6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컴퓨텍스 같은 대형 행사는 물론이고 애플, 아마존, 구글 같은 기업이 여는 컨퍼런스도 모두 가상의 세상에서 열리고 있다. 작년만 해도 다소 어색한 느낌이 없지 않았지만 2021년이 되자 이제 디지털 이벤트가 익숙하게 다가온다. 

 

행사의 무대가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의 세계로 옮겨 가는 것이 친숙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배경은 디지털 이벤트 플랫폼의 진화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전만 해도 디지털 이벤트 플랫폼 시장은 주로 웨비나 위주로 흘러갔다.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의 하나로 웨비나 솔루션과 서비스가 자리를 잡아 가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코로나19가 오면서 이벤트 플랫폼은 전시 영역까지 빠르게 영역을 넓혔다. 최근 디지털 이벤트를 보면 온라인 부스 방문을 안내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프라인 행사의 부스 전시를 디지털에서 구현해 서비스하는 것이다. 

코로나로 바뀐 사람들의 인식...디지털 이벤트 플랫폼 띄웠다

크게 대형 행사는 '전시'와 '컨퍼런스'로 구성된다. 이 두 요소를 완벽히 디지털 무대에서 구현한 것이다. 사실 디지털 환경에서 부스를 꾸려 행사를 하는 것은 새로운 시도는 아니다. 코로나19로 어쩔 수 없이 모든 행사가 디지털로 무대를 옮기면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고 달라진 참여 방식에 적응해 가면서 디지털 이벤트 플랫폼의 핵심 요소로 전시가 자리를 잡게 된 것이다. 

대형 행사들이 디지털에서 열리면서 주최측 역시 가상 무대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고 있다. 큰 행사의 경우 컨퍼런스 세션이 매우 다채롭게  진행된다. 세션이 너무 많다 보니 동선과 일정을 아무리 잘 짜도 행사 참가자가 들을 수 있는 것은 몇 개 되지 않는다. 그러던 것이 모든 세션이 디지털로 중계되면서 컨퍼런스의 접근성은 더 높아졌고, 더 많은 이들이 발표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사진 = The Climate Reality Project on Unsplash
사진 = The Climate Reality Project on Unsplash

전시 부스의 경우도 참여 기업과 관람객 간의 소통에 큰 문제가 없다. 참여 기업 측면에서 봐도 잠재 고객을 만날 기회가 많다. 오프라인 전시장처럼 좋은 자리와 크고 화려한 부스 디자인 부담 없이 참관객을 맞이할 수 있고 이들과 채팅을 통해 더 친밀한 소통도 가능하다. 사람이 몰려들면 부스에 배치한 인원이 많아도 제대로 응대를 못 하지만 디지털 부스는 한결 여유 있게 방문객의 질문에 답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대형 국제 행사부터 소규모 기업 행사까지 이벤트의 디지털 전환이 코로나19를 계기로 본격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코로나19를 통해 행사 주최측과 참여 기업이 디지털이 더 많은 참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학습했다.

물론 오프라인 행사는 코로나19 종식 후 제 자리를 찾을 것이다. 하지만 행사에 대한 디지털 접근성은 코로나19 시대와 비교해 훨씬 더 높아질 것이다. 오프라인 행사를 예전 규모로 하더라도 디지털 이벤트 플랫폼을 코로나19 때처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최원상 에어벌룬 대표 “개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개인 간의 온라인 비즈니스 매매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있다면 어떨까?’ 최원상 에어벌룬 대표의 이러한 아이디어는 앤틀러 코리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현실화됐고, 단기간에 적잖은 거래량을 발생시키며 그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지난달 초 6개월 간의 프로그램 과정을 마치고 ‘3기 INVESTOR DAY: Zero to One’을 통해 IR 발표를 한지 한 달여, 최 대표를 만나 그의 지난 이야기와 에어벌룬 팀이 만들어 내고 있는 성과, 향후 로드맵에 대해 물어봤다.

해저드론 ‘유령상어·쥐가오리’가 보여주는 마블영화 실사판

드론의 활약이 지상과 해상을 넘어 해저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현재 공중전에서 드론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일반화됐으며, 이제 많은 국가는 은밀하게 움직일수 있는 해저드론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해저 드론의 자세한 기술은 대부분 기밀에 붙여서 공개되지는 않고 있다.

마로솔, 산업용 로봇 단품 구매도 전문가 1대1 밀착케어

토탈 로봇 솔루션 기업 마로솔은 산업용 로봇을 단품으로 구매한 고객 대상 1:1 밀착케어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전문 전담팀을 배치해...

소풍벤처스 타이푼 프로그램 1기 데모데이 현장…’떡잎’부터 남다른 스타트업 ‘주목’

지난해 8월 모집 당시 지원 팀만 440개가 넘은 것으로 알려진 타이푼 프로그램은 이후 서류 평가와 한 달 가량의 사전 액셀러레이팅을 거쳐 최종 참가팀을 선발했다. 지난 10월부터 약 6개월 간 진행된 소풍벤처스의 밀착 액셀러레이팅 끝에 남은 7개 팀은 토프모빌리티(전기비행기 전문 항공사), 아트라식스(미술작품관리 플랫폼), 인비고웍스(AI 기반 원가관리 솔루션), A76(레퍼런스 체크 솔루션), Maetel(AI 기반 소셜 콘텐츠 개발 솔루션), 비욘드캡처(전기화학 탄소 포집), 에이랩스(모듈형 이산화탄소 자원화 시스템) 등이다.